"○○○(새정치민주연합의 중진 의원)은 살려두기로 했다" 살생부 논의까지!
  • ▲ 전명선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장(소파 맨 왼쪽)이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의 설명을 듣고 있다. ⓒ정재훈 기자
    ▲ 전명선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장(소파 맨 왼쪽)이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의 설명을 듣고 있다. ⓒ정재훈 기자

    지난달 29일 여야 원내대표와 전명선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장이 함께 만나 3자 회동을 갖게 됐다는 보도 이후, 기자가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은 다음과 같았다.

    "(단원고) 유가족 위원장이 뭐길래 여야 원내대표와 함께 회동하나요?"

    평범한 우리 국민들이 정치인·언론인들보다 사태를 더욱 객관적으로, 냉철하게 바라볼 수 있음을 보여주는 현문(賢問)이다.

    우답(愚答)조차 쉽지 않다.
    바로 입법(立法)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제는 억울한 유가족을 넘어선 모습이다.
    최근 특정 세력과 손을 잡은 뒤 입법 문제를 놓고 여야를 들었다놨다 하는 이들이다.

    대변인, 수석부위원장, 분과위원장 등 어느샌가 정당 뺨치는 조직을 갖춰놓고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정치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단원고 유가족대책위가 [세월호당]이라고 조롱받는 이유다.

    그리고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장.

    선거를 통해 국민이 선출한 158명의 의원을 대표하는 집권여당의 원내대표와, 또 다른 130명의 의원을 대표하는 제1야당의 원내대표. 국민의 손으로 뽑은 적도 없고, 국민으로부터 어떠한 권한도 수권한 바 없는 가족대책위원장은 아무 근거 없이 이 둘과 동격에 섰다.

    마치 세월호당의 원내대표인 것 마냥...

  • ▲ 8월 30일, "대통령이 책임져라"라는 플래카드 뒤에서 행진하고 있는 김병권 전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장 . ⓒ정도원 기자
    ▲ 8월 30일, "대통령이 책임져라"라는 플래카드 뒤에서 행진하고 있는 김병권 전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장 . ⓒ정도원 기자

    일찍이 조짐은 보였다.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회를 지원하는, 이른바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에는 800여 개의 자칭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해 있다.

    이들 대부분은 반정부-반체제 선동에 활용하기 좋은 사건·사고가 터질 때마다 모였던 세력들이다.

    장외에서는 이들 좌파 세력들과, 원내에서는 초록동색인 친노(親盧) 강경파 의원들과 어울리면서 유가족 집행부는 정치인이 다 된 모습이다.

    지난달 14일에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며 정치적 발언을 서슴없이 쏟아냈다.

    "새누리당이 강조하는 민생 법안은 서민들에게만 세금을 많이 내라는 것이고, 의료비를 폭등시킬 우려가 높은 의료민영화를 하는 법안이다. 더 많은 이들을 고통으로 내모는 법안을 민생 법안이라고 주장하면서 국민들을 속이고 있다."

       - 세월호 유가족대책위 기자회견 中


    새정치민주연합 저리가라 할 정도다.
    정치적으로 완전히 편향된 발언을 하며 좌파 진영에 줄을 섰다.
    [통진당-정의당] 성향 단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점점 잦아지고 있다.

    급기야 지난달 17일 새벽에는 김병권 전 위원장 등 유가족 집행부 5명이 야당 국회의원과 3시간 가까이 술잔을 기울인 뒤 일반 국민을 집단폭행하는 사고까지 쳤다.

    1일자 〈조선일보〉에 따르면 이들은 3층 일식점에서 대리기사와 함께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며 "○○○(새정치민주연합의 중진 의원)은 살려두기로 했다"는 말을 나눴다고 한다.

    밀실에서 술에 취한 채 '누구를 죽이네 살리네' 하는 구태 정치 스킬까지 그 사이에 마스터했다. 집행부 총사퇴로 사태를 수습(?)하려 하는 것도 술먹고 사고친 구태 정치인들이 하는 행태와 유사하다.

  • ▲ 지난달 30일 국회 앞에서 유경근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회 대변인이 여야 합의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 지난달 30일 국회 앞에서 유경근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원회 대변인이 여야 합의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새로 선출된 유가족 집행부라고 초심으로 돌아간 것은 아니다.

    지난달 30일 오전, 여야 원내대표와의 공개 설전을 통해 이들의 민낯은 여지 없이 드러났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의 말을 가로막으며 "국민들이 걱정하는 것은 그게 아니다"라고 소리를 지르는 것을 보니, 국회의원 뺨칠 정도로 정치력이 원숙해졌음을 느낄 수 있다.

    이날 저녁, 세월호 특별법 협상 극적 타결로 국회가 정상화되면서 온 나라, 온 국민이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는데 이들 유가족들만 딴세상이다.

    "여야 합의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길길이 날뛰고 있다.

    내 억울함이 풀리지 않으면 민생(民生) 경제도 같이 무너져야 한다?

    세월호 참사 이후 온 국민이 이들 유가족들과 함께 자기 자식을 잃은 양 함께 슬퍼하고 가슴 아파해줬던 것을 배은망덕(背恩忘德)으로 갚는 것일까. 온 국민이 국회 정상화에 안도하는데 이들만 성난 고리눈을 부릅뜨고 있다.

    지난달 7일과 19일에 있었던 1~2차 여야 원내대표 합의를 '유가족 거부' 다섯 글자로 무산시켰던 이들이다. 자신들을 새누리당, 새정치민주연합에 이은 제3의 원내교섭단체로 생각하는 것일까, 아니면 여당과 야당으로 구성된 하원(下院) 위에 존재하는 상원(上院)으로 생각하는 것일까. 어느 쪽이라도 이들이 이미 고도로 정치화됐다는 비판은 피해갈 수 없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