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H사 사무실·관련자 자택 등 압수수색
  • '통영함' 탑재장비.ⓒ국방부
    ▲ '통영함' 탑재장비.ⓒ국방부

    검찰이 군 구조함 통영함 음파탐지기 납품비리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그동안 통영함은 세월호 구조 현장에 투입되지 못해 논란이 됐었다. 현재 해군은 2년째 인수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29일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는  통영함에 음파탐지기를 납품한 H사 사무실과 관련자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납품 관련 내부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은 통영함 음파탐지기 선정업무와 관련해 지난 5월부터 특수감사를 벌인 뒤 최근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앞서 감사원은 2009년 방위사업청 함정사업부장으로 납품업체 선정에 관여한 황기철 해군참모총장도 조사했다.

    통영함은 '국내 기술로 제작된 최첨단 수상 구조함'을 표방하며 지난 2012년 진수됐지만 좌초된 함정을 구조하거나 침몰 함정을 탐색, 인양할 때 운용된다.

    하지만, 해군은 수중 무인탐사기와 3차원 입체 음향탐지 장비가 성능 기준에 못 미친다는 이유로 인도를 거부했고 지난 4월 세월호 참사 때도 투입되지 못했다.

    감사 결과 핵심 장비인 음파탐지기의 성능이 1970년대 기술 수준인데다 원가도 방사청이 지급한 41억 원에 훨씬 못 미치는 2억 원대인 것으로 드러났다.

    1,600억 원짜리 최첨단 구조함에 구형 성능의 장비가 장착된 것.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납품업체와 방사청, 군 관계자들을 소환해 구체적인 납품 과정과 성능기준이 변경된 경위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