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규형 "대한민국 부정 야당 존재가치 없어...공화주의적 애국 교육 시급"
  • <한국선진화포럼 88차 월례회> '벼랑 끝에 선 대한민국, 어떻게 할 것인가"

    이승윤 이사장 "청년세력 조직화, 새로운 보수정당 출현 바람직"

    조갑제 주제발표 "반민주 야당, 사교단체 여당, 선동 언론 해소...자유통일정당 나와야"

    한국선진화포럼 이승윤(李承潤: 전 경제부총리, 사진)이사장은 25일
     “국회가 입법기능을 상실한 총체적 국가 위기를 당하여
    새로운 보수이념정당의 출현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벼랑 끝에 선 대한민국, 어떻게 할것인가“를 주제로
    제88차 월례토론회(은행회관)를 진행한 뒤 
    개최한 이사회에서 이 같이 밝힌 이(李) 이사장은
     ”일본등 관련국가에서 한국은 이미 붕괴과정에 들어섰다고 예의주시한다“면서
    ”특히 청년세대를 조직화한 자유민주 정당이 하루 빨리 등장하여
    난국을 극복해 나갔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 ▲ 이승윤 이사장.
    ▲ 이승윤 이사장.
이날 주제발표를 맡은 조갑제(조갑제닷컴)대표는
‘세월호 사태로 재확인된 한국정치의 구조적 문제점과 대안’
이란 논문에서
 ▶반민주적 야당의 반국가적 행태
▶국가이념이 없는 여당의 사교단체적 포퓰리즘
▶전교조 교육등 국가 부정사태를 방치하는 대통령
▶기자들 70%이상이 좌경화된 선동 언론등
국가 전반의 고질적인 병폐들을 분석 비판하고,
“자유통일을 지향하는 반공 자유민주정당(가칭 자유통일당)이
창당되어 ‘헌법수호, 종북척결, 건국절제정, 국보법강화’등을 내세우면
국내 60%이상의 자유진영이 크게 호응할 것”이라고 대안을 제시하였다.

동반 발표자로 나선 강규형(명지대)교수는
“48년체제를 부정하는 야당은 존재가치가 없다”면서
“한국이 헝그리(hungry)사회에서 앵그리(angry)사회로 변한 이유로 
국가정체성을 몰각한 중우정치에 그 책임이 크다”고 지적하고
“공화주의적 애국 교육에서 해볍의 길을 찾아야한다”고 주장하였다.

김종석(홍익대경영대학원장)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토론자로 참석한
김대호(사회디자인연구소)소장이 “공공시스템을 혁파, 7공화국 건설운동을 벌이자”,
이상래(국민통합시민운동) 상임운영위원이 “시민교육프로그램을 통합하여
제대로 된 헌법교육부터 시키자”고 의견을 내놓았다.
  • ▲ 조갑제 대표
    ▲ 조갑제 대표

    다음은 조갑제대표와 강규형 교수의 주제발표문 전문이다.

  • [최근 세월호 사태로 재확인된 한국 정치의 구조적 문제와 代案]

    조갑제(조갑제닷컴 대표)

    *전제: 남북한의 무장-이념대결의 본질은 민족사의 정통성과 삶의 양식을 놓고 다투는 타협이 절대로 불가능한 총체적 권력투쟁이다. 한국의 정치는 이 조건에서 벗어날 수 없다. 북한정권은 한국이 갖지 못한 세 개의 전략무기를 갖고 있는 바, 핵미사일 종북세력 인간폭탄이 그것이다. 한국의 정치는 남북한의 공산주의자들과 싸워 자유통일을 이룩해야 한다는 역사적 임무를 지녔다. 

    A. 제1 野黨의 문제
     계급투쟁적 가치관을 가진 세력이 주도권을 잡고 反국가적, 反헌법적, 反전통적 행태를 보이면서 법치주의와 의회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선동적 노선에 집착하고 있다. 黨內 (당내) 민주주의도 보장되지 않고 있으며, 場外(장외)투쟁을 통하여 從北(종북)성향의 좌파 세력과도 공조한다. 북한정권의 對南도발이나 핵개발에 대하여는 침묵하든지 비호하는 입장을 취한다. 미사일방어망 건설과 북한인권법 제정을 반대하는 등 대한민국에 불리하고 敵(적)에 유리한 입장을 취하며, 장외투쟁과 議事(의사)진행 방해 등 국회기능을 수시로 마비시킨다. 
    특히 헌법에 위배되는 연방제-연합제 혼합형 통일방안을 지지하고 대한민국 건국의 정당성을 인정하지 않을 뿐 아니라 좌편향 한국사 교과서를 비호하는 등 헌법정신과 국가 정체성에 심각한 도전을 하고 있다. 黨內 온건세력은 일종의 공포분위기에 눌려 자체궤도 수정도 어렵다. 黨 내외에 포진한 주사파 운동권 출신들이 일종의 블랙홀처럼 강력한 흡인력으로 黨의 정상적, 민주적 기능을 저해하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북한정권과 從北세력의 도전을 극복하고 법치주의를 정착시켜야 하는 한국 민주주의의 道程(도정)에서 이런 反민주적 야당은 결정적 걸림돌이다. 

    B. 與黨의 문제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충성심과 反共자유민주주의에 대한 확신이 약하고, 종북좌파의 전략과 본질에 대한 인식이 안이하여 국민의 지지와 법적 권한이 있음에도 야당의 선동과 억지에 끌려 다닌다. 특히 2012년 여당이 주도적으로 만들고 통과시킨 국회법 개정 내용은 국회선진화법으로 포장된 사실상의 국회식물화법 역할을 하여 의회민주주의를 반신불수로 만들었다. 대한민국의 國是(국시)인 反共자유민주주의의 정당성과 대한민국의 정통성 및 남북한 대결의 본질에 대한 이념적 인식과 확신이 부족하다. 무장투쟁과 이념투쟁이 동시에 벌어지는 한반도에서 이념은 공동체의 利害(이해)관계에 대한 自覺(자각)이자, 자기 정당성에 대한 확신을 부여하는 ‘이론화된 신념’으로서 가장 큰 전략이기도 하다. 
    북한과 남한의 공산주의자들과 싸워 체제를 유지하고 통일을 이룩해야 하는 역사적 임무를 부여받은 여당이 헌법정신과 애국심으로 무장된 이념결사체가 아니라 사교단체 같이 행동하고, 심할 경우엔 웰빙 기회주의적 행태를 보임으로써 좌경이념으로 뭉친 야당에 끌려다니고 있다. 沒理念(몰이념)의 필연적인 결과로서 여당은 안보와 복지 정책에서 반공 자유민주적 노선을 견지하지 못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정통성을 수호하려는 노력을 거의 하지 않는다. 보수층은 있어도 보수정당은 없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이다. 
    진정한 보수정당은 자주국방 정신에 뿌리를 두는데 韓美동맹에 너무 의존하다 보니 그런 관심과 투지도 보여주지 못하여 경멸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통진당은 대학에 지부가 있는데 여당은 없다. 젊은 세대에 대한 교육과 선전을 포기한 정당은 미래를 포기한 정당이다. 이념적 확신이 부족하니 교육과 선전이 어려운 것이다. 보수층의 불만에 대하여는 “선거 때 우리가 싫으면 좌파를 찍을 거냐”라는 식으로 나오니 지지층과 정당 사이에 동지적 유대관계도 형성되지 않았다.

    C. 대통령의 문제
    '대한민국 건국'이란 표기를 금지시키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이라고 쓰게 한 반역적 한국사 교과서를 국가검정에서 통과시켜준 사례에서 보듯이 박근혜 대통령은 국가기관의 反국가적 행태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한다. 대통령의 해경해체 결정이나 문창극 자진사퇴 유도는 선동적 언론에 굴복, 국가적 진실을 지키지 못한 경우이다. 헌법수호 의지와 시스템적 思考(사고)에 기초하여 공무원 집단을 체제수호의 제1선으로 삼아야 하는데, 대한민국 세력과 대한민국 부정세력 사이에 중립하는 존재로 방치하고 있다. 강력한 반공자유민주주의 성향의 보수층이 존재하는데도 이들의 힘을 활용할 생각을 하지 않고 좌파선동 세력에 굴복하는 모습을 자주 보인다. 지나친 親中反日(친중반일) 노선으로 韓美관계에 부담을 준다. 연설을 할 때 헌법을 근거로 한 소신 피력이 없어 설득력이 약하다. 대통령의 제1 임무는 헌법 수호이고, 헌법에서 대통령의 힘이 나온다는 사실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건국절 행사를 하지 않아 대한민국을 생일 없는 사생아로 만들었다. 

    D. 선동언론의 문제
     한국 정치에 가장 큰 악영향을 끼치는 것은 언론의 선동이다. 文民優位(문민우위)의 역사적 전통에 뿌리를 박은 한국의 언론은 세계에서 유례없는 특권과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선동적 보도로 국민의 분별력을 파괴하고 정치를 誤導(오도)하는 중심세력이 되어 가고 있다. 기자들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30~40대는 좌경화되어 헌법적 가치에 대한 존중심이 약하고 한글전용에 길들여져 정상적인 한국어 구사도 못하는 이들이 많다. 文法(문법)과 憲法(헌법)을 무시하는 경향이 그대로 보도 태도에서 드러나 사실을 경시하고 오만한 논평에 주력한다. '조중동' 등 보수언론이 그나마 견제역할을 했으나 세월호 사고, 軍사고, 문창극 사태, 일본 관련 보도 등에선 그런 역할을 포기하여 언론 전체가 左右(좌우)구별 없이 왜곡과 과장에 집중, 사실과 유리된 여론을 만든다 

    E. 국회해산론이란 에너지
     세월호 사태와 야당의 場外(장외)투쟁, 그리고 무리한 특별법 추진은 국회, 특히 야당의 正體(정체)를 국민들에게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분노한 여론이 국회해산론을 만들어냈다. 야당의 내분과 겹쳐 이 해산론은 政界(정계) 재편을 압박할 수 있는 정치적 에너지를 지녔다. 과거의 민주화 투쟁이 권위적 정권에 대한 저항이었다면 이번의 해산론은 憲政(헌정)을 부정하는 국회에 대한 국민저항으로서 제2의 민주화 운동이다. 

    F. 헤쳐모여 식 새 판짜기의 가능성
     이상적 재편 방향은 反대한민국 세력을 政界에서 몰아내는 것이다. 憲裁(헌재)가 통진당을 위헌정당으로 결정, 해산시키고, 제1 야당 안에 있는 反대한민국 세력과 온건파가 서로 결별, 分黨(분당)하는 것이다. 아울러 새누리당이 진정한 반공자유민주의 우파 이념정당으로 재탄생하는 것이다. 정치는 대한민국 헌법 존중세력끼리 해야 한다. 

    G. 선명 우파 정당의 당위성
    反北성향의 사회민주 정당이 등장하여 종북좌파를 견제하고, 우파 진영에선 선명한 反共자유민주주의 정당(예컨대 자유통일당)이 창당, 새누리당의 기회주의를 견제하는 역할을 한다면 한국 정치는 헌법 질서를 중심으로 작동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출 수 있다. 
    기성 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좌절감과 분노가 창조적 파괴를 통한 한국정치의 재구성을 요구한다. 총선을 약 2년 정도 남겨두고 있다는 점이 유리하다. 자유통일을 지향하는 우파 정당이 50대를 중심으로 결성되어 젊은이들을 조직하고 보수층으로 파고들어갈 때 경쟁구도가 형성되어 새누리당도 달라질 것이다. 
    헌법수호, 자유통일 노선, 從北척결, 韓美동맹 강화, 국민皆兵制(개병제) 견지, 건국절 제정, 광화문에 李承晩(이승만) 동상 건설, 자위적 핵무장론, 부패-병역기피-국가반역 전과자의 공직취임 금지법 추진, 국보법 강화 등의 정책을 내어놓으면서 골수 보수층을 공략한다면 정당 득표율 10%는 쉽게 얻을 것이다. 노쇠해가는 한국의 보수세력은 이념정당을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행사 중심의 사교단체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재생산 기능도 잃게 될 것이다. 

    H. 北의 기습으로 국군 1개 연대가 전멸했을 때
    政界재편에 의한 국가 권력 구조의 수술 없이 自害(자해)적 정치행태와 선동언론의 발호가 지속된다면 대한민국은 세월호처럼 내부의 요인의 축적으로 '平時(평시) 전복 사태'를 맞을 수도 있다. 예컨대 북한군이 백령도를 기습, 점령하고 그 과정에서 한국군 1개 여단이 전멸한다면 이런 야당과 언론은 어떻게 나올 것인가? 북한정권을 비판하기보다는 국군과 국가를 더 공격하고 유족들과 사병 부모들을 선동, 부대 앞으로 몰려가 드러눕도록 만들지 않을까? 北에서, '만약 한국군이 반격하면 우리는 핵을 쓰겠다'고 나올 때 한국군은 백령도 탈환 작전을 펼 것인가, 포기할 것인가? 포기는 對北 종속이나 적화통일의 길을 여는 것을 뜻한다. 이런 사태를 막으려면 정치와 언론의 체질을 개혁해야 하는데, 그런 구조개편의 뇌관 역할을 할 것은 선명 우파 이념정당의 창당뿐이다. 운동은 정치로, 정치는 정권으로 진화해야 한다. 

    I. 바이털 센터(Vital Center)
    그래도 한국엔 좌파의 선동에 속지 않는 약 60%의 건전한 중심 세력이 있다. 60% 중의 반은 요지부동의 핵심 세력이다. 反共자유진영의 지도층은, 이 바이털 센터를 믿고 밀어주면서 키워가고, 또 민주주의가 더디지만 종국에 가서는 승리한다는 확신을 버리지 않으면서 국민들이 선동에 속지 않도록 교육하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구체적으로, 조직적으로 전개해 나가는 일에 生涯(생애)를 걸어야 한다. 


    "공화주의적 애국 교육 시급...국가 해체 막아야"

    강규형(명지대 기록정보과학대학원 교수, 현대사)

  • ▲ 조갑제 대표

    어느 문명 또는 사회의 생로병사도
    인간의 그것과 같은 모습을 띈다.
    탄생-성장-쇠퇴-해체의 과정을 밟지만 
    이 사이클의 형태는 각기 다르게 나타난다. 

    대한민국은 이제 성장을 멈추고 짧은 전성기를 맞고
    벌써 쇠퇴과정에 들어간 듯한 징후가
    여러 군데서 나타나고 있다.

     자신의 성장에 대한 확신과 성공요인에 대한
    자부심이 
    사라지고 자기부정의 길로 가고 있다. 

    공동체가 영속하기 위해선 최소한의 공통가치를 공유해야한다. 그런데 한국사회에는 공통가치라는 것이 완전히 실종됐다. 이런 공동체는 오래 그리고 건강하게 지속할 수가 없다.

     기본적으로는 1948년 체제는 극복돼야할 대상이라는 인식이 유행이 돼버렸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이란 공동체의 침몰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다.

    강하고 건전한 야당은 건강한 사회의 필수요소이다. 그러나 현재 제1야당은 정치세력으로서도 

    지리멸렬이지만, 이념·정신적으로도 이미 파산 또는 공황 상태에 빠진지 오래다. 

    48년체제를 부정하는 야당은 이미 존재가치를 가질수가 없다. 

    극단주의적 역사, 사회, 세계관으로 무장된 이데올로그들이 장악한 소위 전문위원 그룹들과 

    그들과 인식을 같이하는 의원들과 정당구성원들을 가지고 과연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

     “자유민주주의”라는 단어를 한국사 교과서에서 삭제해야한다는 일부 국사학계의 주장에 

    맹목적으로 동조하는 정당에 무슨 희망이 있겠는가.

    우리의 현대사는 대한민국이 수립되고, 이와 함께 확립된 헌법의 기초 위에 자유민주주의가 점차 확립되어가는 발전적인 역사 아니던가. 즉, 대한민국 건국과 헌법이 의회민주주의와 다당제(多黨制)에 기초한 자유민주주의와 입헌주의(立憲主義, 법치주의法治主義), 그리고 공화주의와 시장경제를 기반으로 건강한 시민사회와 근대 국민국가를 이루기 위한 제도적 토대를 마련한 사실 자체를 부정하는 마당에 건강한 대안이자 건전한 수권정당이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 귀결은 망국적인 포퓰리즘일 뿐이다.   

    한국사회는 “국가”와 “민족”을 혼동하는 기이한 사회이다. 그 결과는 폐쇄적 민족지상주의와 반(反)국가주의의 결합이었다. 이런 사조는 오랜 숙성과정을 통해 근래 교육, 문화계에서 맹위를 떨치고 있다. 미래세대를 키우는 교과서와 교사들이 공동체의 가치를 왜곡해서 폄하하는 현실은 거의 재앙수준이다. 한국의 과거 권위주의 체제와 북한의 전체주의적 체제 사이의 커다란 차이점을 무시하고 동일시하거나, 오히려 남쪽 체제를 더 비판적으로 보는 시각도 남아 있다. 경제 부분에선 대외 의존, 산업 불균형, 빈부 격차, 근로자 농민의 희생은 자세히 서술되지만, 주도면밀하고 과감한 경제개발계획과 집행은 평가절하되고, 세계화와 자유무역이 가져온 혜택에는 눈을 감는다.

    또한 주위에서 ‘애국’이란 개념이 촌스러운 단어로 인식되며 점점 사라져가고 있다. 막무가내식 불복종, 방종과 반항이 민주주의라 착각하는 것이 이런 흐름의 한 현상이다. 이러다가 대한민국이 성숙하기도 전에 쇠퇴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조차 든다. 공항, 고속철, 치수사업, 항만 등 인프라(Infra) 건설에 대한 (합리적인 비판이 아닌) 무조건적인 반대는 이런 풍조의 또 다른 현상이다.

    지금 인터넷 공간은 언제나 분노와 증오로 넘쳐난다. 어느 나라에서건 있을 수 있는 일이지만 한국에서는 유독 심하게 분노와 증오가 넘쳐난다. 정신의학자들에 따르면 분노의 성향은 어린 시절 심리적 상처와 좌절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한다. 자기 정체성에 문제가 있을 경우 분노가 분출하고 흑백논리적 사고를 갖기 쉬운데, 이런 경계성 인격 장애인들은 어린 시절 정서적 상처의 경험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사회는 엄청난 경쟁사회이다. 경쟁은 발전의 원동력이기도 했지만 모든 면에서 승자와 패자를 확연히 갈라놓는 면이 있었다. 또한 한국사회의 발전이 워낙 격변적인 스피드로 이뤄져 전체적으로는 평균적인 생활 여건의 극적인 상승을 가져왔지만, 상대적인 박탈감과 패배의식을 낳기도 했다. 한국 사회가 '헝그리 사회'에서 유례없는 '앵그리(angry) 사회'로 변환됐던 것이다. 숨 가쁜 변화 속에서 한국사회는 성숙할 정신적, 시간적 여유를 갖지 못했다. 곧이어 닥친 정보화 시대에선 가상공간이라는 생각지도 못한 새로운 공간이 창출되면서 증오의 에너지가 분출되는 공간으로 기능하고 있다. 상상 속에서나 가능했던 '해방공간'이 갑자기 생겨났다. 오프라인에서 성숙하지 못한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성숙한 행동을 할 것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다. 저명한 IT 미래학자 니콜라스 카(Carr)가 얘기한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의 출현이 그것이며, 이것은 바로 중우(衆愚)정치의 전형적 현상이다.

    한 사회 내에서 사회민주주의부터 시장지상주의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이 존재하고 건전한 비판세력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국체(國體)를 부정하는 것엔 단호히 대처해야 하고 심각한 안보위협에는 단결해야 한다. 불신과 증오가 판치는 것은 역대 정부가 국민들을 호도하고 속여 온 죄과에 따른 업보이기도 하다. 여기에 다른 요소들이 가세하면서 한국은 정신적 무정부 상태를 맞고 있다. 우리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이나 태국처럼 사회 기강이 무너진 나라를 보면서 걱정하지만, 이미 온라인 가상공간에선 한국도 기강이 무너진 지 오래다. 우리는 가상공간에서 배태된 이런 분위기가 오프라인 실제 사회로 쉽게 전이(轉移)되는 것을 이미 경험했다. 하지 않았던가. 

    한마디로 대한민국은 현재 좌우를 초월한 공통가치를 못 갖고 방황하고 있는 나라이다. 이제는 정반합(正反合)의 발전과정에서 합을 지향할 때이다. 즉, 과거의 거친 권위주의적 국가주의와 현재의 파괴적인 반국가주의를 변증법적으로 넘어서서 우리가 속한 공동체에 대한 합리적 애정을 키워야 한다. 그 기반위에 사회통합을 이루지 못하고는 한국 사회가 다음 단계로 도약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제는 대한민국에 대한 인식의 혼선에 대한 해법으로 종족적 민족주의라는 ‘상상의 공동체’를 탈피하고 실제적 공동체를 숙성시키기 위한 공화주의에 주목할 시점이다. 공화주의란 자유, 평등, 공공선, 그리고 법치를 그 핵심가치로 한다. 시민적 일체성을 중시하고 “자신의 역사와 문화를 가진 특정 공화국의 법, 정치체계, 생활방식에 충성”하는 ‘공화주의적 애국’의 길을 찾아야한다. 닫힌 민족주의 폐쇄적 국수주의가 아닌 열린 민족주의의 길을 가야할 때란 것이다. 공공선을 목적으로 하는 법치가 이루어지려면 사람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참여, 즉 “정치 공동체의 공공의 이익에 복무하겠다는 시민들의 마음가짐과 태도로서의 시민적 덕성”이 필수적이다. 즉, “자유롭고 평등한 가운데 사회와 국가를 위해 공공선을 추구하는 시민이 두텁게 존재할 때” 그 사회는 진정한 시민사회가 된다. 파출소에서 난동을 부리는 주폭(酒暴) 등을 옹호하며 "파출소에서 깽판 좀 치면 어떻습니까?“라는 발언을 하는 사람이 제1야당의 이론가/논객 행세를 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비정상성을 보여주는 하나의 예이다. 

    한국은 유사 이래 성숙한 시민사회를 가져본 적이 없다. 정치인이나 재벌들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다. 민주화를 이룬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민주주의의 과잉을 피해나가며 시민사회를 더 알차게 숙성시키는 일이다.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인식하고, 그 발전과정에 대한 객관적이고 긍정적인 인식을 불러일으킬 때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한민국을 더 나은 공동체로 만들기 위한 공화주의적 애국의 덕성으로 무장해야하며, 그 주체는 학계와 시민사회, 그리고 일반 대중이 돼야 할 것이다. 국가정체성이 확립돼야 다가올 자유통일시대도 제대로 준비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