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터 장 루이 프로망 기획, 창조적 영감 불어넣은 장소 10곳 전시


전설적인 디자이너 샤넬의 생애가 담긴 전시 <문화 샤넬전-장소의 정신>이 오는 10월 5일까지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이전에 모스크바, 상하이, 파리 등에서 개최된 바 있는 문화 샤넬전의 큐레이터 <장 루이 프로망>이 다시 한 번 기획을 맡았다. 

 


  • 문화 샤넬전-장소의 정신은 <가브리엘 샤넬(Gabrielle Chanel)>의 삶의 여정 속 창조적 영감을 불어 넣은 특별한 장소들을 총 10개의 전시 공간에 나눠 각각의 장소가 샤넬의 패션 작업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조명했다.

    샤넬의 패션, 주얼리, 시계, 향수 등은 물론 500점 이상의 사진과 책, 오브제, 원고 기록, 예술 작품 등을 통해 20세기 최고의 아티스트이자 가장 오래 기억되는 디자이너로 손꼽히는 인물의 삶을 회고한다.

     

  • 샤넬은 생전에 “나는 항상 길을 떠났다. 권태가 마음속 깊이 똬리를 트는 게 느껴질 때면, 나는 떠났다”라고 털어놓을 정도로 어느 한 곳에 머무르지 않는 방랑의 삶을 살았다. 
    가브리엘 샤넬이 태어난 1883년 프랑스 농촌은 샤넬이 완고하고 근면하며 자연을 사랑하는 성향을 갖게 했고 어머니가 돌아가신 뒤 행상인 아버지로부터 버려져 유년 시절을 보냈던 오바진 수도원은 고달픈 삶을 벗어나고자 하는 생존 본능, 자유를 향한 갈망을 품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