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세 필요성 국회비판 강경발언했지만, 반전 분위기는 아직
  •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전주 대비 1%P 하락한 44%로 나타났다.

    세월호 정국이 여전히 남아있는데다, 증세 논란까지 겹치면서 생긴 현상으로 보인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7.30재보궐 승리 이후 처음으로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섰다.

    박 대통령이 국정수행을 잘한다고 대답한 사람은 44%였으며, 잘못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47%였다.

    특히 부정평가 이유를 보면 '공약 실천 미흡/공약 변경'을 꼽은 사람이 9월 첫째주 3%에서 셋째주에는 9%로 크게 늘었다.

    또 '세제개편/증세'를 원인으로 직접적으로 응답한 사람도 같은 기간 0%에서 5%로 나타났다.

    이는 추석 이후 정부가 발표한 각종 정책 관련 논란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담뱃세 인상안에 자동차세·주민세 문제까지 더해져 '서민 증세'라는 지적이 적지 않은 데다 쌀 시장 개방(쌀 관세화)에 대한 우려 또한 커지고 있다고 <한국갤럽>은 분석했다.

     

  • 증세논란 이후 박 대통령이 강경한 발언을 내뱉은 것도 큰 효과를 내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앞서 지난 16일 국무회의를 통해 세월호법 기소권과 담뱃값 문제 등을 지적하며 국회의 역할을 강한 어조로 비판했었다.

    상당한 이례적 수준의 발언이었지만, 이 영향이 여론을 반전시키지는 못한 셈이다.


    정당지지율에서는 새정치민주연합이 20%로 창당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새누리당은 43%로 나타났지만,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층은 6.4 지방선거 이후 처음으로 30%를 넘어 정치혐오 현상은 점점 커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  

    차기 대권 지지율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22%로 가장 많이 꼽혔고 문재인 의원(13%)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10%)가 뒤를 이었다.

    이어 안철수 의원(8%), 정몽준 전 의원(6%),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5%), 오세훈 전 서울시장(4%), 안희정 충남도지사(3%)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 16~18일 사흘 간 전국 19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휴대전화 임의번호걸기(RDD)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실시됐다.

    응답률 16%(총 통화시도 6400명 중 1002명 응답)이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