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체동향

    *<토론회>사적영역, 정치의 위협에서 어떻게 지킬까
    일시: 9월 22일 오전 10시
    장소: 여의도 자유경제원 회의실
    주최: 자유경제원


    *<김정호의 기업가 열전> 제 9강 대마불사는 없다
    일시: 9월 22일 저녁 7시
    장소: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주최: 프리덤팩토리

    *업무상 배임, 어떻게 볼 것인가?
    일시: 9월 23일 오전 10시
    장소: 자유경제원 5층 회의실
    주최: 자유경제원

    *<토론회> 국회의원, 얼마나 시장 적대적인가?
    일시: 9월 23일 오후 2시
    장소: 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센터
    주최: 자유경제원


    *미래를여는청년포럼 하반기 정기총회
    일시: 9월25일 저녁 7시30분
    장소: 숭문동문회관 지하1층 AGIT SC
    주최: 미래를여는청년포럼


    *진짜 대한민국을 말하다-우리역사 바로보기
    일시: 9월 16일~12월 16일 오후 7시~8시 30분 / 매주 화요일(휴강일 10월 21, 28일)
    장소: 여의도 전경령회관 컨퍼런스센터 2층 가넷룸
    주최: 자유와창의교육원


    *경제자유지수 연구논문 공모전
    응모일정: 10월 20일~31일 오후 11시 마감
    응모주제: 경제자유지수 데이터를 활용한 경제연구 논문
    응모자격: 대학생, 대학원생(휴학생 포함)
    응모방법: 양식에 맞춰 김연주 연구원(ellen@cfe.org)메일로 접수.
    문의: 자유경제원 시장경제실 02-3774-5020



    *제4회 자유통일 아카데미 "통일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일시: 11월 7일~ 12월 5일 매주 금요일 오후 7시
    장소: 한국경영자총협회 회관 5층 대강당(대흥역 4번 출구)
    모집기간:
     -1차 : ~9월 30일
     -2차 : 10월1일~ 18일
     -3차 : 10월19일~ 11월 6일
    접수방법 : 북한인권학생연대 홈페이지( www.youngnk.org )에서 공지사항 확인 후
                   "신청하기" 에서 신청서 작성
    참가비:
     -1차 : 참가비 2만원
     -2차 : 참가비 2만 오천원
     -3차 : 참가비 3만원
     (국민은행 032901-04-218894 북한인권학생연대)
     ※저녁식사 제공
    주최: 북한학생인권연대



    언론동향


    * 조갑제닷컴 http://www.chogabje.com/
    이동욱 기자, 세월호 속으로 潛水해 들어가다!
    매일 5억 이상을 쓰고, 조명탄만 200억 원어치를 쏜 세월호 潛水수색 현장을 가다

    입수 순서는 메인 다이버, 기자, 페어 다이버 순이었다. 기자가 들어가는 곳은 세월호 4층 船首(선수)쪽 네 번째 창에서부터 선수 끝단까지. 수심은 25m 내외, 수온은 15도, 시계는 약 5m. 일단 하잠줄을 잡고 들어가면 절대 줄을 놓으면 안 된다는 주의를 여러 번 받았다.


    4층 선체에 도착하면 메인 다이버가 수중 카메라를 들고 이동하면서 길안내를 한다고 했다. 그가 안내선을 깔고 갈 테니 그 선을 바꿔 잡고 4층 선수쪽으로 이동하라고 했다. 이 방향으로 이동하다 보면 유리창 깨진 곳이 나오는데 거기에 유실 방지망이 설치되어 있다고 한다. C 크램프로 고정된 이 망들이 제대로 붙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기자의 임무였다. C 클램프는 긴 볼트로 조여져 있다고 했다.

     

    * 미디어워치 http://bignews.co.kr/
    ‘무엇을 상상하던지 그 이상을 보여주는’ 단원고 유가족
    친노좌익, 국정원-일베 언급하며 어설픈 역공

    대통령에 대한 욕설과 민간인 폭행 등으로 구설수에 올랐던 세월호 단원고 유가족들이 이번에는 새벽에 대리운전 기사를 집단 폭행하면서 비난을 받고 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따르면 17일 오전 0시 40분경에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거리에서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의 김병권 위원장과 김형기 수석부위원장을 포함한 유가족 5명이 대리기사와 행인 2명을 폭행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행인 김모씨 등은 "유가족들과 함께 있던 새정치민주연합 김현 의원이 대리기사 이모(52)씨와 말싸움이 붙었고, 이후 유가족들이 이씨를 때리는 것을 보고 말리려다가 폭행을 당했다"고 밝혔다. 반면 단원고 유가족 측은 ‘쌍방폭행이었다’고 주장하고 있어 진실게임이 벌어지고 있는 양상이다.


     

    * 푸른한국닷컴 http://www.bluekoreadot.com/
    박지원 의원은 세월호 침몰 유가족의 언행도 섬뜩한 것을 알아야
    박지원은 세월호 단원고 유족대표들의 광난의 짓은 섬뜩하지 않는가?

    새민련 박지원 의원이 지난 17일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국문회의 모두 발언에서 세월호 가족들의 '수사권·기소권'을 진상조사위원회에 달라는 요구를 공식 거부한 것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무시무시한 발언을 듣고 섬뜩했다"고 말했다.

    박지원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신율의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까지 침묵했던 대통령이 외국순방을 앞두고 왜 그렇게 강공을 했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동아일보가 17일 보도하였다.

    새민련 박지원 의원에게 질문이 있다. 자당의 설훈 의원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비이상적인 '연애' 운운하며 모독한 것과 세월호 유가족 중에 김영오라는 사람이 대통령에게 쌍욕을 날린 것은 무시무시하고 섬뜩한 짓이 아니었는가?

     


    *리얼팩트TV http://www.rfacttv.com/
    원세훈 대선개입 ‘무죄’, 반대 49.7%
    ‘찬성’ 31.5%… 무당층은 ‘반대’ 68.4%, ‘찬성’ 15.9%

    지난 대선 선거 개입 혐의에서 1심 재판부로부터 무죄 선고를 받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재판 결과에 대해 과반수에 가까운 조사 응답자들이 판결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는 지난 16~17일 전국 성인남녀 1,050명을 대상으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선거법 위반 등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한 재판부의 무죄 선고 의견’을 물었다. 49.7%가 ‘법원의 판결은 잘못된 것으로 판결에 반대’, 31.5%가 ‘법원의 판결을 존중하며 무죄 판결에 찬성’이라고 응답했다. ‘잘 모름’은 18.8%였다.

    ‘판결에 반대’ 응답은 전라권(68.9%)과 서울권(57.4%), 30대(65.3%)와 20대(56.2%)에서, ‘판결에 찬성’은 경북권(44.1%)과 경남권(39.2%), 50대(42.0%)와 60대 이상(37.4%)에서 응답률이 높았다.

     


    *업코리아 http://www.upkorea.net/
    박근혜 대통령,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접견

    박근혜 대통령은 18일 오전 토마스 바흐(Thomas BACH) 국제올림픽위원회(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위원장을 접견했다.

    오늘 접견은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 개회식 참석을 위해 금일 2박3일 일정으로 방한하는 바흐 위원장의 요청에 따라 마련되었다.

    바흐 위원장은 2013년 9월 10일 IOC 위원장으로 선출된 이후 지난해 11월과 올해 7월에 이어 이번이 3번째 방한이며, 지난해 11월 21일 방한 시 박 대통령과 접견을 가진바 있다.

     

    *글로벌디펜스뉴스 http://www.gdnews.kr/
    2015년도 예산안, 병사월급 15% 인상 '킬체인 구축'
    올해보다 5.2% 늘어난 37조 6천억

    내년도 국방예산안이 발표됐다. 정부는 18일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킬 체인(Kill Chain) 등을 구축하고 병사 봉급을 15% 인상하기 위해 내년 국방예산으로 37조6000억 원을 편성했다. 이는 올해 국방예산 35조7000억 원보다 5.2% 증가한 것으로,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를 통해 확정된 이 요구안을 오는 23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전체 국방예산의 70%를 차지하는 전력운영비는 올해보다 4.8% 증가한 26조3942억 원 규모로 편성됐다. 특히 국방부는 육군22사단 총기사고와 윤 일병 사망사고 등 최근 발생한 일련의 사건·사고를 감안해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예산과 병영문화 개선, 병 복지·근무여건 개선 등에 중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했다고 설명했다.

     

    * 미디어펜 http://www.mediapen.com/
    세월호 유가족 대리기사 폭행 두둔 공지영 서화숙
    어느 동네서 대리기사랑 다툼한 일까지 언론이 대서특필하나" 비난 파문

    세월호 유가족대표들의 최근 폭행사건은 어떤 말로도 변명이 안된다. 너무나 볼썽사납다. 세월호 유가족에 대해 위로와 동정의 마음을 갖고 있던 대다수 국민들이 마음을 접는 결정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폭행사건을 보면 유가족들이 무슨 특권세력인 것처럼 오만방자하게 구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다. 하태경의원의 말처럼 국민을 졸로 보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만취한 유가족 대표들부터 마구 얻어맞은 대리기사는 세월호 성금까지 내고, 분향소도 다녀왔다고 한다. 대리기사는 너무나 억울하고 분통이 터질 것이다. 배신감도 느꼈을 것이다.

    피해자는 사업 실패 후 10여년간 대리기사를 해오고 있다고 한다. 2012년 대리기사를 그만두고 재기를 하려다 여의치 않아 다시금 손님들을 모시고 있다고 했다. 어렵고 힘들게 사는 자신과 대리기사들에게 심각한 상처를 준 것이 되풀이 되지 않기 바란다고 했다.


     

    * 코나스넷 http://www.konas.net/
    미국이 美2사단 ‘210화력여단’의 한강 이북 잔류를 요청하는 이유

    미국은 최근 주한 미(美)2사단 예하 210화력여단을 한강 이북에 계속 잔류시켜야 한다는 의지를 강력히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은 18일 “미국이 최근 경기도 동두천 캠프 케이시에 있는 210화력여단이 한강 이북에 계속 잔류해야 한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혀왔다”며 “특히 지난 17~18일 서울에서 열린 제6차 한미통합국방협의체(KIDD) 고위급 회의 등에서도 이런 의사를 재차 표명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미국 측은 2002년 합의된 연합토지관리계획(LPP)과 2007년 3월 ‘시설종합계획’에 따라 美2사단사령부(의정부)와 1기갑여단(동두천 캠프 호비) 등이 2016년까지 경기도 평택으로 이전하더라도 210화력여단은 동두천에 계속 주둔해야 한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 데일리NK http://www.dailynk.com/
    북한 여자축구 경기를 관람할 수 있다니 꿈만 같았다
    [AG 관람기] 북한 선수들 응원하는 어린아이에 감동

    지난 16일 인천 남동아시아드럭비경기장에서 열린 아시안게임 여자축구 C조 조별리그 첫 경기인 북한과 베트남 경기를 관람했다. 탈북자인 기자가 한국 땅에서 북한 대표 선수들의 경기를 직접 볼 것이라곤 상상도 하지 못했다. 하지만 꿈이 아닌 현실이었다.

    경기 관람을 앞두고 누구를 응원해야 하나 사실 망설임도 없지 않았다. 북한을 응원하다가는 한국의 '국가보안법'에 걸리는 것은 아닌지, 그렇다고 나의 고향 선수들이 아닌 베트남 선수들을 응원할 수도 없고. 

    하지만 이런 기우(杞憂)도 잠시. 경기장 관중석에서 "북한 선수 화이팅!", "잘한다 11번", "힘내라 9번"이라는 응원이 나오는 것이 아닌가. 그 순간 긴장했던 마음도 풀리며 북한 선수들을 목청껏 응원했다.

     

    * 자유북한방송 http://www.fnkradio.com/
    "일가족 동반자살에 관한 슬픈이야기 입니다"

    9월13일, 북한 회령시 대덕리 인근 야산에서 60대부부와 두 딸이 나무에 목을 매 동반 자살한 사건이 발생했고 사건의 진의는 이렇다. 2010년 10월, 숨진 부부의 맏딸 이금이(가명, 33살)는 중국에 가서 1년 정도 일을 해 장사밑천을 얻어온다며 두만강을 건넜다.

    그리고 1년 동안 중국의 어느 식당에서 허드레 일을 하며 열심히 돈을 벌어 고향으로 부치곤 했다. 그러는 와중에 한국을 더 잘 알게 됐고, 때마침 한국행을 돕겠다는 서울 모 교회 집사님을 만나 2012년 4월 대한민국에 입국해 생활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이금이씨가 고향을 떠난 뒤, 문제가 발생했다. 담당 보위원이 이 씨의 아버지를 보위부로 불러내 딸의 행처를 캐묻기 시작한 것이다.



    * 블루투데이 http://www.bluetoday.net/
    새정치연합 시의원, 세월호 법 관련 대통령에 ‘육두문자’ 음식점 주인에 고발당해
    해당 시의원 "식당 업주에게 욕한 게 아니라 대통령 욕한 것" 해명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수원시의회 한 의원이 세월호특별법이 제정되지 않는 것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을 비난하다가 음식점 주인과 시비가 붙어 명예훼손으로 고발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일보는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A 의원이 지난 17일 저녁 자신의 지역구에 위치한 B 식당에서 지인들과 식사를 하는 중 세월호 특별법이 처리되지 못하고 있는 것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욕설을 써가면서 비난을 해 이를 목격한 음식점 주인 C 씨가 대통령에게 욕을 하는 것은 무례한 행위라며 제지하면서 말다툼이 벌어졌다고 19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 쌍방간에 서로 욕설을 주고받으며 심한 말다툼이 발생했고, A 의원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리면서 ‘개XX'라는 표현과 함께 해당 식당에 대한 불매운동을 전개할 것을 밝혔다.

     

    * 뉴포커스 http://www.newfocus.co.kr/
    북한 바다는 이미 사유화되었다
    수산사업소 고깃 배는 움직이지 않는 작은 섬

    북한은 명실공히 사회주의 국가다. 하지만 북한 곳곳을 살펴보면 사회주의 제도가 가지고 있는 특수성을 찾기 힘들다. 우선 사회주의 상징인 배급제도가 없어졌고 노임제가 사라졌다. 거기에 인구의 절반도 넘는 농민들이 협동농장에서 내주는 분배가 아닌 개인 밭 수확고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는 점이다.

    북한 정권이 선전하던 사회주의는 오늘 날 그 존재가 희미해진 상태다. 이 때문에 각각 개인이 자신의 생활을 책임져야 하는 상황에 처해있다. 그 중 어부의 모습을 살펴보면 이렇다.

    "북한의 바다는 형식상 정부의 소유지만 실제는 개인들 소유나 마찬가지다. 동서에 위치한 수산업 고기배들은 연료부족으로 거의 가동이 정지된 상황이다. 바다 사람들은 20년도 넘게 부둣가에 묶여 있는 대형고깃배를 가리켜 움직이지 않은 작은 섬이라 부른다. 실제로 바다에 고기떼가 나타나도 가동할 수 있는 배들은 전체 배의 삼분의 일도 되지 않는다. 그 마저도 고장이 잦다보니 먼 바다까지 출항했다가 다른 배에 끌려 들어오는 현상이 다반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