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문제 해결이 관건 될듯 日 태도 변화 선행 필수
  • 냉랭했던 한일관계에 최근 훈풍 기류가 감지되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모리 요시로 전 일본 총리를 19일 면담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아직 박 대통령 취임 후 한번도 갖지 않은 한일 정상회담이 가시화되고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번 면담에서 모리 총리는 오는 11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한일정상회담이 이뤄지길 바란다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친서를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내 대표적인 친한파로 꼽히는 모리 전 총리는 최근 주일 대사로 임명된 유흥수 대사를 통해 박 대통령과 면담을 성사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한일 정상회담 분위기에 대해 "검토된 바 없다"고 밝히고 있지만, 이 같은 관측에 적극적인 반박은 하지 않는 상태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는 이와 관련해 전혀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첫 한일정상회담 가능성은 여전히 일본의 태도에 달려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6일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일본이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사과하고 명예를 회복할 수 있도록 일본 정치지도자들이 용기 있는 결단을 내려야 경색된 양국 관계를 풀 수 있다"고 말했다.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강력한 입장을 견지했지만, 고노담화 수정이나 역사왝고 발언에 대한 비판적 시각은 상당히 완화된 수준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때문에 일본이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전향적인 태도를 취한다면, 올해 말 양국 정상회담 성사도 불가능하지는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한일 양국은 19일 도쿄에서 '위안부 피해자 문제해결을 위한 양국 국장급 협의'를 연다. 이번 협의에서 양국이 위안부 문제에 대해 어느정도 의견 접근을 이룰지가 한일 관계 개선의 중요한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