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대책으론 부족…새 도시 방재 시스템 설계” 지시
  •  

  • ▲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최근 폭우로 큰 피해를 본 부산을 찾아 “피해 조사가 끝나면 특별재난지구 선포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 연합뉴스
    ▲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최근 폭우로 큰 피해를 본 부산을 찾아 “피해 조사가 끝나면 특별재난지구 선포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최근 폭우로 큰 피해를 본 부산을 찾아
    “피해 조사가 끝나면 특별재난지구 선포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너무 예상을 뛰어넘는 집중호우라서 피해가 이렇게 커졌다”며 “기존의 방재대책으로는 부족한 것이 많이 있을 것이다. 차제에 원인 분석도 다시 하고 문제점도 찾아서 새로운 도시 방재 시스템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집중호우로 노후된 저수지가 붕괴되면서 막대한 침수 피해를 낸 데 대해 전반적인 정비를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노후되고 오래된 저수지가 무너져 피해가 가중된 것도 차제에 대책이 필요하다”며 “노후된 전국의 저수지를 이번에 점검해서 보강할 것은 보강하고 재발 방지를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피해복구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모든 지원을 해서 피해주민의 생활이 빨리 안정되도록 힘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추석이 가까워졌기 때문에 (피해 주민들이) 가능한 한 모두 집에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조속하게 지원하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런 피해가 났을 때 군 장병의 도움이 굉장히 큰 힘이 된다”며 “지자체에서 모든 인력과 장비를 동원해서 (복구를) 하고 있고, 장병들도 열심히 복구해줘서 그 노고에 정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피해 지역인 부산시 기장읍 좌천마을, 부산 북구 구포3동 경로당 붕괴지역, 화명 2동 대천천 범람지역 등 피해 현장을 방문해 이재민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자원봉사자를 격려했다.

    이날 수해현장 방문에는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 남상호 소방방재청장,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 서병수 부산시장, 오규석 기장군수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조윤선 정무수석, 윤두현 홍보수석, 안봉근 제2부속비서관, 박동훈 행정자치비서관, 민경욱 대변인, 최상화 춘추관장 등이 수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