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경찰청이 인천아시안게임을 앞두고 인구 300만 광역시에 걸맞는 청장 직급 상향을 추진하고 있다.  22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청은 지난 3월, '인천경찰청장 치안정감 격상을 위한 직제 개정안'을 안전행정부에 제출, 현재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의 최종 검토만을 남겨뒀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사진 제공
    ▲ 인천경찰청이 인천아시안게임을 앞두고 인구 300만 광역시에 걸맞는 청장 직급 상향을 추진하고 있다. 22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청은 지난 3월, '인천경찰청장 치안정감 격상을 위한 직제 개정안'을 안전행정부에 제출, 현재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의 최종 검토만을 남겨뒀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사진 제공

     

    인천경찰청이 인천아시안게임을 앞두고 인구 300만 광역시에 걸맞는 청장 직급 상향을 추진하고 있다.

    22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청은 지난 3월, '인천경찰청장 치안정감 격상을 위한 직제 개정안'을 안전행정부에 제출, 현재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의 최종 검토만을 남겨뒀다고 밝혔다.

    직급 격상안이 원안대로 통과될 경우, 인천경찰청장은 치안감에서 치안정감으로 격상돼 경찰 내 서열 2위로 올라서게 된다.

    직급 격상안은 기재부가 심의하고 추후 국무회의를 거쳐 최종 승인된다.

    인천경찰청은 지난해 청장의 직급 격상안을 기재부에 제출했으나, 최종 심의 단계에서 보류당한 전례가 있다. 타 광역시와의 형평성이 결정적 이유였다.

    그러나 올해는 작년과 달리 긍정적인 결과를 예상하는 시각이 우세하다.
    여론의 적극적인 지지도 한 몫 하고 있다.

    특히 인천시의회는 지난 7월, 인천경찰청장 계급 격상을 주요내용으로 한 '인천경찰 치안 역량 강화 건의안'을 채택, 기재부와 청와대 등에 건의문을 보내는 등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다.

    인천경찰 관계자는 "지난해 기재부 최종심의 단계에서 좌절돼 조심스럽다"면서도 "기재부 심의만 통과하면 사실상 최종 결정된 것이나 다름없다"고 기대감을 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