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공천과 대선 경선규칙까지 막강 권력 행사
  • ▲ ▲ 7·30재보궐선거 참패의 책임을 안고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가 물러나면서 새 지도부 자리를 채울 인물들의 이름이 당 안팎에서 거론되고 있다. 안철수 전 공동대표(왼쪽) 김한길 전 공동대표(가운데) 박영선 원내대표(오른쪽) ⓒ뉴데일리DB
    ▲ ▲ 7·30재보궐선거 참패의 책임을 안고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가 물러나면서 새 지도부 자리를 채울 인물들의 이름이 당 안팎에서 거론되고 있다. 안철수 전 공동대표(왼쪽) 김한길 전 공동대표(가운데) 박영선 원내대표(오른쪽) ⓒ뉴데일리DB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7·30재보궐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고 사퇴하면서, 누가 새 대표로 나설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새정치연합 안팎에선 정세균·문재인·박지원·추미애·신계륜·김동철·최재성·이인영 등 현역의원을 비롯해 상임 고문인 정동영, 천정배 전 의원과 김부겸 전 최고위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조기 전당대회의 시기 문제 등을 놓고 친노계(친노무현)와 486그룹, 정세균계, 박지원계, 박원순계 간의 치열한 갈등 양상이 예상돼 새 대표 선출 과정에 적잖은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당대회에서 임기 2년의 차기 당권을 획득하면 2016년 총선 공천권을 쥐고 2017년 대선 경선규칙까지 영향력을 행사하는 까닭에 모든 계파가 사활을 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차기 당권·대권 모두 예상됐던 손학규 상임고문이 지난 31일 정계 은퇴를 선언하고, 안철수·김한길 공동대표가 사퇴하면서 차기 대권 주자인 문재인 의원의 당권 도전 여부도 주목받고 있다.

    이미 당내에서는 정세균 상임고문과 박지원 전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그리고 새천년민주당 대표 출신인 추미애 등이 차기 당권을 둘러싼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는 상태다.

    전당대회에 앞서 진행될 전국 246개 지역위원장 선출도 제1야당인 새정치연합의 미래를 결정할 중요한 이벤트 중 하나로 이 때문에 전당대회 시기 등을 놓고 각 계파 간 이해관계가 엇갈리고 있다.

    친노 일부에선 전당대회를 최대한 빨리 열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연말까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현시점에서 논의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얘기도 나온다.

    한편 차기 당권 지도부 선출을 앞두고 일찌감치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특정 계파를 견제하는 발언도 새정치연합 의원들 사이에서 나오기 시작했다.

    조경태 전 최고위원은 1일 YTN 라디오에 출연해 "기존의 인물로는 절대 바꿀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줬기 때문에 앞으로의 지도부는 새롭게 물갈이를 해야 한다"며 외부 수혈을 통한 대대적인 물갈이를 주장했다.

    정청래 의원도 이날 오전 KBS1 라디오 인터뷰에서 "결과적으로 상처를 덜 받은 문재인, 박원순, 그리고 새로 비대위원장으로 임명된 박영선, 이 세 분의 정치력이 새정치민주연합의 운명을 좌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헌·당규에 따라 박영선 원내대표가 표류하는 새정치민주연합의 대표 직무대행을 맡아 임시 지휘권을 잡게 됐지만, 본격적인 비대위 전환 시 '비상권한'을 누가 맡게 될지는 유동적인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