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은희 당선시킨 광주-전남 응답자 36.6% "새정치 공천 파동" 이유 지목
  • 절반에 가까운 국민들은 7·30 재·보궐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권이 완패한 원인을 '정권 심판론', '세월호 심판론' 반복 등 잘못된 선거전략에 있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31일 남녀 유권자 500명을 대상으로 긴급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46%는 '정권 심판론'과 '세월호 심판론'을 반복한 '새정치연합의 잘못된 선거전략'을 7·30 재·보선에서 야권이 패배한 원인으로 지목했다.

    국민적 아픔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던 야당이 결국 역풍(逆風)을 맞은 셈이다.

    응답자의 23.1%는 '새정치연합의 공천 파동'을 패배 이유로 지목하기도 했다. 전체의 69.1%에 달하는 응답자가 이번 선거 완패의 원인으로 '새정치연합의 잘못된 선거전략', '새정치연합의 공천 파동' 등 새정치연합 스스로의 잘못을 지적한 것이다.

    재·보선 완패는 새정치연합의 '자살골'이라는 정치권의 분석과 일치하는 결과다.

    이밖에 '낮은 투표율'이 11.7%, '박근혜 대통령의 성공적 국정운영을 뒷받침'이 7.2%, '새누리당 지도부의 혁신적 선거전략'이 4.9%로 뒤를 이었다.

     

  • [그래픽 재구성] 열 명 중 일곱 명의 국민들은 7·30 재·보선에서 야권이 패배한 원인을 '새정치연합의 잘못된 선거전략' '새정치연합의 공천 파동' 등 새정치연합 스스로의 잘못 때문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도원 기자
    ▲ [그래픽 재구성] 열 명 중 일곱 명의 국민들은 7·30 재·보선에서 야권이 패배한 원인을 '새정치연합의 잘못된 선거전략' '새정치연합의 공천 파동' 등 새정치연합 스스로의 잘못 때문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도원 기자

    특히 '패배의 원흉(元兇)'으로 지목된 새정치연합 권은희 당선자를 배출한 광주·전남 지역에서 '공천 파동'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광주·전남 응답자들은 '새정치연합의 잘못된 선거전략'을 원인으로 답한 응답자 비율이 전국 평균보다 낮은 41.0%에 머문 반면 '새정치연합의 공천 파동'을 이유로 지적한 비율은 전국 평균보다 크게 높은 36.6%에 달했다.

    '광주의 딸' 권은희 당선자를 당선시킨 광주·전남 지역에서조차 권 당선자의 공천을 잘못된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번 여론조사는 31일 전국의 19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와 유선 RDD(임의 걸기) 자동 응답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