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통일, 인사 등 현안 산적..7일엔 통일준비위 첫 회의 주재
  • 박근혜 대통령이 1일까지 닷새간의 휴가를 마치고 업무에 복귀한다.

    주말까지도 공식적인 업무는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각 수석비서관실은 사실상 이날부터 정상적인 업무를 수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28일부터 청와대 관저에 머물며 여름휴가를 보냈다.

    당초 내수 경제활성화를 이유로 휴가지를 다녀오는 것도 적극 검토됐지만, 어수선한 국면에 바깥을 나가지는 못했다.

    박 대통령은 휴가기간동안 참모들로부터 각종 국내외 현안에 대한 보고를 받고 하반기 국정운영 구상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오는 5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하반기 국정운영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7.30 재보선에서 여당이 압승한 이후 박근혜 대통령도 어떤 '성과'를 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이미 '경제'라는 하반기 최우선 키워드를 내놓은 상태다.

    이제는 '어떻게'라는 구체적인 경기 부양정책을 제시하고, 최경환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하는 경제팀을 독려하는 것이 박 대통령의 다음 과정인 셈이다.

    통일도 끈을 놓을 수 없는 주제다.

    박 대통령은 오는 7일에는 청와대에서 신설된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 첫 회의를 주재한다.

    북한의 계속된 도발과 친중노선에서 일어나는 부작용 등 통일을 위한 한발짝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인사는 박 대통령이 가장 빨리 극복해야 하는 문제다.

    공석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인선이 시급하고, 유병언 검거작전에서 드러난 검경 책임론에 따른 법무부장관 교체론도 계속 나온다.

    연이은 총리후보 낙마로 유임됐던 정홍원 총리를 교체하는 방안과 김기춘 비서실장이 물러날 때가 됐다는 이야기도 힘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