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인사참패로 막혔던 '근헤표' 국정운영 탄력새정치 '헛발질'로 반사이익…견제는 더 거세진다
  •      

  • 7.30 재보선의 새누리당 압승은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의 탄력제가 될 전망이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7.30 재보선의 새누리당 압승은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의 탄력제가 될 전망이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7.30 재보선의 새누리당 압승은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의 탄력제가 될 전망이다.
    세월호 참사와 연이은 인사실패로 짓눌렸던 리더십도 숨통이 트이게 됐다.

    박 대통령은 먼저 세월호 참사로 지지부진했던 경제혁신3개년, 규제개혁 등 박근혜식 국정운영을 자신감 있게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지금껏 기회가 있을 때마다 세월호 특별법과 정부조직법 개편안의 처리를 요청해왔으나 번번이 성사되지 못했다.  

    또 최경환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밀어붙인 확장적 재정정책, 공격적인 부동산 대책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내고 있는 점도 박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 주는 대목이다.

    집권여당의 압도적 승리가 청와대에게는 반드시 호재 만은 아니다.
    31일 청와대 민경욱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국민 여러분께서 선택하신 뜻을 무겁고 소중하게 받들겠다”고 말했다.

    이번 선거에서 새누리당의 승리는 야권의 전략공천 헛발질 속에 얻은 반사효과의 성격이 짙다. 야권이 집착했던 세월호 프레임에서 벗어나 “경제를 살리겠다”는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외침에 기회를 한 번 더 줬다는 의미도 지닌다. 

    즉, 이번만은 반드시 국민들이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내놓아야 한다는 뜻이다.
    박 대통령은 오는 4일 여름휴가에서 복귀, 수석비서관회의를 이튿날에는 국무회의를 주재하게 된다. 이 자리에서 경제활성화와 관련한 메시지를 내놓고 관련 행보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잔뜩 밀린 인선에도 관심이 쏠린다. 공석인 문화부 장관과 차관으로 자리를 옮긴 청와대 비서관 인사도 남아있다.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이전과 같이 독단적인 국정운영 스타일을 유지해서는 곤란하다.
    과반 이상의 의석을 지닌 힘있는 여당의 뜻이 인사와 정책에 적절히 반영되지 않는다면 당청 관계가 어그러질 수 있다.

    동시에 재도약의 전기를 마련해야 하는 야당에게 빌미를 주는 악수가 될 수도 있다.

    재보선에서 무너진 새정치민주연합이 향후 더 거센 대여투쟁에 나설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쳐진다. 새정치연합의 변화는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이날 안철수, 김한길 공동대표는 퇴장했고 박영선 비대위 체제가 꾸려졌다. 새누리당 저격수인 박지원 전 원내대표 역시 여전히 건재하다.

    새정치연합은 이번에 확인한 민심을 반영하기 위해서라도 ‘노선 변경’이 불가피하다.
    새로운 지도부는 지난 대선 패배로 한 발짝 물러나 있던 친노(친노무현)계열이 장악할 가능성이 어느 때 보다 높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의원은 이번 선거에서 패배한 손학규, 김두관 등 차기 대선주자들의 퇴장으로 당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좋은 위치에 서게 됐다. 또 유력 대선주자인 박원순 서울시장도 책임론을 비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