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이 내다볼 수 없는 형국' 다음 달 4일 의원총회 소집해 의견 수렴
  • ▲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31일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굳은 표정으로 입을 다문 채 국회를 빠져나가고 있다. ⓒ연합뉴스DB
    ▲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31일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굳은 표정으로 입을 다문 채 국회를 빠져나가고 있다. ⓒ연합뉴스DB

    김한길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31일 재보궐선거 참패와 관련해 사퇴 의사를 밝혔다. 

    당 지도부의 대대적 물갈이가 예상되는 가운데, 박영선 원내대표가 대표권한대행을 맡으며 전면에 등장했다. 

    31일 오전 새정치연합은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안철수·김한길 공동대표는 재·보선 패배에 책임을 지고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안철수 대표는 "선거 패배는 대표의 책임"이라며 "책임을 통감하며 평당원으로 되돌아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한길 대표도 "충격적인 결과에 모든 책임을 안고 사퇴한다"며 "백의종군하겠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두 분 공동대표를 포함해 모든 최고위원이 총사퇴하기로 결정했다"며 "박영선 원내대표가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아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표권한대행을 맡게 된 박영선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아무런 발언도 하지 않았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박영선 대표권한대행이 키를 잡게 됐지만 재·보선 완패라는 폭풍우 속에 휘말린 '새정치민주연합'호는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형국이다.

    전당대회를 조기 소집해 새 대표를 선출해야 하지만 마땅한 사람이 없다.

  • ▲ 새정치민주연합의 당대표 권한대행을 맡게 된 박영선 원내대표가 31일 국회 본청 앞에서 우원식 최고위원과 침통한 표정으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DB
    ▲ 새정치민주연합의 당대표 권한대행을 맡게 된 박영선 원내대표가 31일 국회 본청 앞에서 우원식 최고위원과 침통한 표정으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DB



    7·30 재·보선을 거치며 손학규·김두관 후보 등 거물들이 추풍낙엽처럼 휩쓸려 나갔다. 책임을 통감하고 물러난 안철수·김한길 공동대표가 다시 나설 수도 없고, 대권을 노리는 문재인 의원이 구원투수로 등판하는 것도 너무 이르다.

    이 점을 감안했음인지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반드시 2개월 내로 전당대회를 소집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전당대회 소집 시기까지 포함한 모든 결정권을 비대위에 위임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비대위 체제가 예상보다 길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는 이유다.

    다가올 전당대회에서 선출될 대표는 2016년 총선에서 새정치연합의 공천권을 행사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비대위 체제가 지속되는 동안, 신임 대표 자리를 놓고 신주류·친노·정세균계·486 등 새정치연합 내의 계파 갈등이 수면 위로 드러날 조짐이다.

    계파 간의 갈등 조짐은 재·보선 패배의 책임을 통감한다던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엿보였다. 김한길 대표가 사퇴 의사를 밝히자 한 최고위원이 "오늘자 조간에 (사퇴한다고) 기사가 나왔더라"고 말했다. 그러자 김 대표는 "(내가 빨리 사퇴하는) 그런 걸 바라는 사람이 당내에 많았던 모양"이라며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인 움직임도 포착된다. 정세균 상임고문은 이날 아침 계파 의원 10여 명을 소집해 조찬 회동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31일 오후 국회 정론관 현안 브리핑을 통해 의원총회 소집 일시를 다음 달 4일 오후 2시로 밝혔다. 당초 의총은 다음 달 1일에 조기 소집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3일로 한 차례 미뤄진데 이어 다시 4일로 최종 확정된 것이다.

    비대위원장을 맡을 인물조차 뚜렷치 않은 '인물난'이기 때문에 박영선 대표권한대행은 4일 의총 전까지 상임고문단 모임, 선수별 의원 모임 등을 가지며 충분한 의견을 수렴하고 비대위 구성에 나설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