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날 임명장 받은 정무-경제수석 정신없는 격무, 정작 담당 수석은...
  • 세월호 참사는 100일이 지나도록 아직 제대로 수습되지 않았고, 수사당국은 유병언 검거도 못하고 사체만 마주봐야 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초 부터 거듭 강조했던 '협업' 지시는 이번 유병언 검거 촌극에서 드러난 검찰과 경찰의 수사공조 및 정보공유 부재라는 비판으로 인해 '의미없는 말'이 됐다.

    법무부 장관과 경찰청장 경질론을 넘어 이제는 일선 검사와 경찰까지 징계가 확대되는 와중인데,청와대 민정수석은 여름 휴가를 떠났다.  

  • ▲ 지난달 23일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임명장을 받고 있다. ⓒ 뉴데일리
    ▲ 지난달 23일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임명장을 받고 있다. ⓒ 뉴데일리



    민정수석실은 법무부와 검찰 등 사정기관을 담당하며 국민여론과 민심 동향 파악을 하는 부서다.

    박근혜 대통령과 김기춘 비서실장이 모두 떠난 '휴가시즌'이지만, 세월호 여파가 여전히 남아있는 상황에서 민정수석까지 휴가를 떠난 것을 두고 따가운 시각이 나온다.

    사체 발견 이후 '유병언'이란 단어 자체가 금기어가 된 청와대 내부 분위기가 여실히 드러난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다.

    세월호 참사를 정부의 책임으로 몰고 가려는 좌파 세력의 억지에 선을 긋는 것이라는 해명도 있다.

    하지만 죽은 사람에게 구속영장 청구를 하는 촌극을 연출한 무능한 검찰과 경찰에 대한 비판까지 외면하는 '불통'이라는 지적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2기 내각 출범과 함께 '경제 활성화'를 외치면서도, 국민을 충격과 분노로 들끓게 한 세월호 참사는 이제 '지나간 일'로 치부하는게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온다.

  • ▲ 수석회의를 주재하는 박근혜 대통령 ⓒ 자료사진
    ▲ 수석회의를 주재하는 박근혜 대통령 ⓒ 자료사진


    세월호 사고의 국가 선보상, 후구상권 행사 방침을 세웠는데 구상권 행사가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병언을 끝까지 추적해서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입니다.

    사법 당국과 정치권, 국민들이 모두 힘을 합치면 비호 세력들의 힘이 빠져서 결국 잡히게 될 것입니다. 유병언을 잡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한다면 앞으로도 이런 희생을 막을 수 없을 것이고, 이로 인해 국가 보상액과 사후 구상권 행사액 사이의 차이가 크면 그 차액을 국민 세금으로 부담하게 되는데, 이런 기막힌 일을 절대 묵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민정수석은 이 문제를 반드시 해결을 하도록 관계 기관과 협조해 주시고, 구상권 대상 재산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해 주기 바랍니다.

    - 박근혜 대통령, 지난 6월 30일 수석비서관회의


    김영한 민정수석비서관은 지난달 23일 임명됐다.

    업무를 시작한지 갓 한달이 지난 신임 수석이다. 최근 청와대 한 비서관에 대한 비위 의혹이 나왔을 때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새로 발령난 민정수석실이 업무 파악을 하는 중"이라며 제대로 된 해명을 내놓지 못하는 것을 변명한 적이 있다.

    검사 출신 한 원로 변호사는 "업무파악도 아직 완전하지 않은 수석이 남들 가는 여름휴가를 갔다는 눈총은 청와대라는 특수한 기관의 잣대를 적용하지 않더라도 비판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영한 수석과 같은날 임명장을 받은 안종범 경제수석과 조윤선 정무수석은 28일 출근해 수석회의를 가졌다.

    민정수석실 관계자는 "수석의 개인 휴가일정에 대해서는 알려드릴 수 있는 바가 없다"고만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