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군포로송환위원회 성명 "국군포로들은 모두가 영웅"
  • 지난 6월, 탈북 국군포로들이 처음으로 국회를 방문했다. 사진은 박선영 물망초 이사장이 국회 본회의장을 방문한 탈북 국군포로 관계자들에게 국회의 기능 등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 2014.6.9 ⓒ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지난 6월, 탈북 국군포로들이 처음으로 국회를 방문했다. 사진은 박선영 물망초 이사장이 국회 본회의장을 방문한 탈북 국군포로 관계자들에게 국회의 기능 등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 2014.6.9 ⓒ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제61주년 정전협정 및 유엔군 참전의 날'을 맞아 국군포로송환위원회(이하 송환위, 위원장 김현 변호사)가 "정전기념일을 '국군포로의 날'로 선포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송환위는 탈북자와 국군포로 등 '역사의 조난자'들을 돕고 있는 사단법인 물망초(이사장 박선영 동국대 교수) 산하 기구다.

    이날 송환위는 성명을 통해 "종전기념일인 7월 27일을 국군포로의 날로 지정하라"고 했다.

    "61년 전, 대한민국은 정전협상의 당사국도 아니었다. 풍전등화와 같았던 대한민국을 오늘의 번영된 모습으로 발전시킬 수 있었던 것은 책가방 대신 자기키보다도 더 큰 총을 둘러 매고 전장(戰場)으로 뛰어 나갔던 6·25 참전용사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그 과정에서 포로가 되신 분들을 단 한 분이라도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모셔오겠다는 의지의 표명으로 정전기념일을 '국군포로의 날'로 지정해야 한다. 그래야 젊은이들도 자랑스럽게 국방의 의무를 다 할 것이다.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영화가 아니라 국가의 책무다."

    송환위는 "국군포로 송환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도 주문했다.

    "6.25 전쟁 종전 61주년을 맞아 61년 동안 부당하게 북한에 억류된 채 오늘도 남녘 고향 하늘을 바라보며 눈물짓고 있을 50 여 생존 국군포로를 하루 빨리 대한민국에 송환하도록 노력할 것을 우리 정부에 촉구한다."

    송환위는 또 "스스로 탈북해 노구(老軀)를 이끌고 조국의 품에 안긴 생환(生還) 국군포로 전원에게 훈장을 수여하라"고 요구했다.

    "1994년, 조창호 소위가 스스로 탈북해 조국의 품에 안긴 이후, 지금까지 모두 81분의 국군포로들이 스스로 탈북해 고향을 찾아왔고, 현재 43분이 생존해 계신다. 정부는 생환 국군포로 전원에게 훈장을 수여해 그분들의 용기와 고귀한 희생에 감사하고 위로하는 의사표시를 해줄 것과 그분들의 노후를 책임져야 한다."

    송환위는 "중국의 단둥과 도문에 대한민국 영사관을 설치하라"고도 했다.

    "북한은 단동과 도문에 각각 영사출장소를 설치해 놓고 탈북자들을 강제북송하고 있다. 대한민국 정부는 압록강가인 단동과 두만강가인 도문에 대한민국 영사관을 설치해 북한 동포와 국군포로들의 탈북, 내국인의 영사업무를 책임질 것을 촉구한다."

    아울러 "탈북자들은 국제인권법상 '난민refuge'"이라며 "중국은 국제법에 따라 탈북자들의 국적선택권을 보장하고, 비인도적인 강제북송을 중단하라"고 했다.

    "중국 정부는 중국에 있는 탈북 북한동포를 북송하지 말고 UN헌정과 난민협약 등 국제인권법 절차에 따라 그들의 국적선택권과 자유로운 이동권을 보장하고, 대한민국 정부는 이같은 입장을 국제사회에 공개적으로 천명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