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도 몰랐고 청와대도 몰랐던 사망사실, 뼈아픈 대목..여론추이 촉각
  • ▲ 세월호 참사 유가족이 모인 진도체육관을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 ⓒ 자료사진
    ▲ 세월호 참사 유가족이 모인 진도체육관을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 ⓒ 자료사진


    유병언 사체 발견 이후 논란이 커지고 있지만 청와대는 이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유병언 사체가 발견된 22일 박근혜 대통령은 오전에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유병언에 관련된 말은 한번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세월호 후속조치를 철저히 해달라는 주문만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도 유병언 사망에 대한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조속한 유병언 검거를 통한 진상파악과 책임자 처벌을 거듭 주문해 왔다.

    세월호 사고의 국가 선보상, 후구상권 행사 방침을 세웠는데 구상권 행사가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병언을 끝까지 추적해서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입니다.

    사법 당국과 정치권, 국민들이 모두 힘을 합치면 비호 세력들의 힘이 빠져서 결국 잡히게 될 것입니다. 유병언을 잡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한다면 앞으로도 이런 희생을 막을 수 없을 것이고, 이로 인해 국가 보상액과 사후 구상권 행사액 사이의 차이가 크면 그 차액을 국민 세금으로 부담하게 되는데, 이런 기막힌 일을 절대 묵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민정수석은 이 문제를 반드시 해결을 하도록 관계 기관과 협조해 주시고, 구상권 대상 재산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해 주기 바랍니다.

    - 박 대통령, 지난 6월 30일 수석비서관회의


    검찰조차 유병언 사망을 모른채 구속영장을 신청하고 기간도 연장한 만큼 청와대도 이를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이성한 경찰청장은 22일 청와대로 불려가 사건 전후과정을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대통령이 검거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지시했음에도, 경찰과 검찰의 정보공유 미흡으로 사망사실조차 몰랐다는 점은 청와대에게 뼈아픈 대목이다.

    박 대통령이 거듭 강조한 구상권 청구도 유병언 사망으로 인해 세월호 희생자들에 대한 보상절차가 복잡해지게 됐다.

    이에 따라 민정수석실은 물론 청와대 전체 수석비서관실이 사태 파악과 여론의 추이에 촉각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대통령께서 국민들께 (세월호와 유병언 사망에 대해)말씀을 하실 기회는 앞으로도 있다"며 유병언에 언급을 자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