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고속정 개발 착수…차기 전술유도무기 사업자 한화·소형무장헬기 사업자 KAI 선정
  • 지난 3월 격발 불량을 일으켰던 K-11 복합형 소총이 다음달부터 전력화를 재개한다. 

    22일 방위사업청은 한민구 국방부 장관 주재로 '제81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를 열고 K-11 복합형 소총의 전력화 재개를 결정했다고 밝혔다.K-11 복합형 소총은 5.56mm 소총과 20mm 공중폭발탄 발사기가 결합된 이중총열 구조형태의 소총이다. 

    2011년 10월 발생한 1차 폭발사고에 대한 후속조치 이후 지난 3월 12일 다락대사격장에서 폭발사고가 다시 발생해 K-11의 전력화가 중단됐다.

    방사청은 기술 전문가 중심으로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사고 원인을 규명한 결과 폭발사고의 원인은 비정상 운용으로 인한 총기 및 탄약 상호 간 이상 작동에 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방사청은 총강 내 폭발차단을 위한 설계보완 5건과 추가 안전대책 2건 등 총 7건을 개선한 이후 시험사격 등을 통해 폭발원인을 제거하고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방사청 관계자는 "K-11은 지금까지 1천여정이 전력화한 상태"라며 "이달부터 전력화를 재개해 2020년까지 1만정 이상을 실전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노후 고속정을 대체하는 차기 고속정을 국내 개발하는 '검독수리-B Batch-Ⅰ' 사업의 체계개발 기본계획안과 북한군 갱도 진지 및 장사정포를 타격하는 차기 전술유도탄을 확보하는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는 한화가 선정됐다.

    또 육군의 노후 공격헬기를 대체하는 소형무장헬기를 연구개발하는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선정됐다. 

    대용량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통신 기반체계를 확보하는 전술정보통신체계(TICN) 사업은 6개의 부체계 중 전투무선체계의 개발기간이 6개월 연장됐다. TICN의 체계개발은 내년까지 완료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