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의사자 지정 유가족 요청사항 여부 명명백백 밝혀야" 압박
  • ▲ 심재철 세월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뉴데일리
    ▲ 심재철 세월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뉴데일리

    심재철 위원장의 반격이 시작됐다. 

    세월호 특별법을 반대하는 취지의 카카오톡 메세지 논란으로 야당으로부터 거센 사퇴 공격을 받고 있는 심재철 '세월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22일 "정작 사과하고 사퇴할 사람은 거짓말을 한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라며 반공(反攻)에 나섰다.

    전날 카톡 메세지 논란에 대해 "정치공세에 불과하다"고 적극적으로 해명한 데 이어, 박영선 원내대표를 향해 "세월호 의사자 지정 문제와 관련해 거짓말을 했다"며 맞불을 놓은 것이다. 

    심재철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의사자 지정 문제가 주요 이슈로 떠오르자 박영선 원내대표는 어제(21일) 재보선 대국민 호소대회에서 '의사자 지정문제는 유족의 요청사항이 아니다'라고 했는데 이는 명백한 거짓말"이라고 반박했다.

    심 위원장은 "또 박 원내대표는 지난 5월 11일 유족대표단과 한 시간에 걸쳐 간담회를 가졌다"며 "당시 유가족 대표단은 '세월호 희생자들에 대한 의사자 지정'을 분명히 말한 바 있다. 이같은 내용은 새정치민주연합 홈페이지에도 분명히 게시돼 있다"고 강조했다.

    박영선 원내대표의 거짓말 여부가 명확히 드러난 대목이다.


  • ▲ 세월호특별법 준비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위원장이 지난 5월 29일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한 서면 자료 일부분.ⓒ심재철 의원 제공
    ▲ 세월호특별법 준비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위원장이 지난 5월 29일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한 서면 자료 일부분.ⓒ심재철 의원 제공



    심 위원장은 이어 "5월 29일 발표된 새정치연합의 특별법 준비위의 보도자료에도 '의사상자 지정문제는 유가족들이 매우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명백히 밝히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처럼 자신들의 입으로 명백히 말해놓고도 아니라고 부인하는 모습은 세월호 문제를 어떻게든 7.30 재보궐선거에 이용하려는 치졸한 정치공세"라고 원성을 높였다.

    자신을 향한 야당의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세월호 희생자의 의사자 지정 여부에 관한 카톡의 글을 본인이 일부에게 전달하고 의견을 물은 것을 마치 본인이 희생자들을 비방하고 음해한 것처럼 왜곡하고 있다"면서 "구태의연한 악습 또한 제발 사라져야 한다"고 말했다. 

    심 위원장은 아울러 "새정치연합 박범계 원내대변인 역시 5월 12일 의사자지정이 유가족 요구였다고 브리핑한 근거는 무엇인지, 전해철, 우윤근 의원 등도 5월 29일 국회 정론관에서 유가족의 강력한 요구였다고 재차 발표했던 근거는 무엇인지 밝혀라"고 거세게 압박했다.

    그는 또 "만약 유가족이 그렇게 요구하지 않았는데도 유가족의 요구였다고 거짓말 한 것이라면 그 역시 국민들을 속이기 위해 유가족의 입을 빌려 대국민거짓말을 공식적으로 한 것"이라며 "비공개 개인메신저를 통해 극소수에게 전달하고 의견을 물은 (저의) 의정활동을 공개해 여론을 왜곡하고 선동하는 구태 정치행태를 즉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심 위원장은 이어 "시대적 불행에 책임있는 정치권은 이 국가적 참사를 정략적으로 이용하지 말고, 사회적 합의 절차를 통해 국민과 유가족 모두가 공감하는 특별법 제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저는 세월호 국조특위 위원장으로서 역사 앞에 보고하는 마음으로 객관적으로 특위운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박영선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에 참석해 "세월호 특별법에 반대 입장을 표명하신 심재철 위원장은 자격이 없으신 것 같다"며 심 의원장의 사퇴를 강하게 주장했다. 

    하지만 이날 심재철 위원장의 반박으로 박영선 원내대표의 주장은 명분을 잃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