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으로 추정되는 시신이 발견돼 충격을 주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달 12일 전남 순천 송치재 휴게소에서 2.5㎞가량 떨어진 매실 밭에서 반백골의 시신이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 경찰 관계자는 "시신 주위에는 소주병과 막걸리병들이 뒹굴고 있었고 부패 정도가 아주 심했다"고 당시 모습을 묘사했다.

    시신을 수습한 경찰은 이 시체가 유병언 전 회장이 확실하다는 입장이다.

    시신 옆에서 유병언 전 회장의 것으로 보이는 나무지팡이와 천가방이 발견됐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DNA 분석에서도 유 전 회장의 형(유병일)과 형제 사이임을 나타내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

    시신의 부패 속도가 빨라 손가락 지문을 확인할 수 없었던 경찰은 대신 시신의 엉덩이뼈 일부를 국과수에 보내 유병일씨와의 일치 여부를 조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22일 오전 7시경 순천 장례식장으로부터 유병언으로 추정되는 시신을 인계받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서울과학수사연구소는 정확한 확인을 위한 추가 감식을 진행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국과수 1차 분석에서 해당 시신이 유병언 전 회장으로 추정되는 결과가 나왔지만, 보다 정확한 신원 확인을 위해 서울과학수사연구소로 이송 조치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날 오전 9시 순천경찰서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시신 발견 경위 등을 설명할 계획이다.

    [사진=정상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