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통진보 측 시민단체, 18일 조원진 의원 사무실 무단침입 농성
  • 좌파 시민단체들이 18일 대구 달서구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 사무실을 침입해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 좌파 시민단체들이 18일 대구 달서구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 사무실을 침입해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세월호 희생자 유족도 아니었다.
    세월호 참사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이들도 없었다. 
    그저 세월호 참사를 이용해 정치공세를 펴는 좌파 성향 단체 회원들이었다. 

     

    #. 18일 오전 11시 대구 달서구 감삼동 조원진 의원 사무실. 

    조원진 의원을 맹비난하며 고성을 지르던 이들이 갑작스레 사무실로 들이닥쳤다.

    ‘세월호 참사 대구시민 대책위원회’라는 명목 아래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여당 간사을 맡고 있는 조원진 의원(달서병)의 사퇴를 주장하는 이들은 사무실에 무단 침입한 뒤 몇 시간 째 점거농성을 벌이고 있다.

    백현국 대구경북진보연대 상임대표, 임성열 민주노총 대구본부장, 김영순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서창호 공동상황실장, 최선희 민중행동 사무국장, 조석원 대구경북 민권연대 사무국장 등 6명이 그 주인공이다.

    느닷없는 ‘습격’을 당한 사무실 관계자들은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면서도, 이들에게 농성을 종료해줄 것을 거듭 요청하고 있다.

    조원진 의원 측 관계자는 18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현장 상황을 묻는 질문에 “사무실 앞에 앉아서 중간마다 ‘사퇴하라’고 외치고 있다”며 “좋은 것이 좋은 것이라고 강제동원 등 무력으로 끌어내지는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계속해서 시간을 보장해주고 나가달라고 요청하고 있는데 이분들이 요지부동이라 정말 곤란하다”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이들의 ‘무단침입농성’은 조원진 의원의 국정조사 특위 위원 사퇴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좌파 세력은 지난 11일 열린 세월호 국정조사 회의에서 조원진 의원이 AI를 예로 든 발언을 문제삼으며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 좌파 시민단체들이 18일 대구 달서구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 사무실을 침입해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 좌파 시민단체들이 18일 대구 달서구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 사무실을 침입해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문제가 된 조원진 의원의 발언은 이렇다.

    “AI 터졌어요. 이 AI가 확산되지 않도록 모든 동원할 수 있는 사람 동원해서 막아라, 그러면 그 책임은, 컨트롤 타워가 대통령인가?”

    이는 대통령의 역할과 컨트롤 타워에 대한 여야 공방이 불거질 때, 야당 측과 세월호 유족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국가재난 중 하나인 AI를 예시로 들어 김동연 국무조정실장에서 물었던 내용이다.

    조원진 의원은 자신의 발언을 놓고 비난이 거세지자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오해가 있으면 사과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당시 회견에서 조원진 의원은 “재난 사고에는 여러 가지 재난이 있을 수 있는데, 긴급하게 사고를 수습하는 최종 책임자가 누구냐고 물은 것 뿐이며 결코 세월호 희생자들을 AI에 비교한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AI 부분에 대해 오해가 있다면 그것은 제가 표현에 있어서 잘못됐다고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즉각적인 해명과 사과 표명에도 야당의원들과 좌파 세력은 조원진 의원에 대한 비난을 그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조원진 의원 측 관계자는 “조원진 의원의 AI 발언과 관련해서는 의원 본인이 공식 기자회견에서 오해의 뜻을 밝히며 사과했음에도 무조건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며 “어떤 말씀을 드려도 들으려 하지를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들이 '세월호 참사'를 내세워 농성을 벌이고 있는 만큼, 자칫하면 세월호 유족들의 이미지에 피해가 갈 수 있다는 우려도 하고 있다.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의 한 관계자는 “국회에서 유족들과 여러 의견을 나누고 절충점을 찾고 있는데, 참사를 이용하려는 이들이 무리한 농성을 벌이는 것은 결코 국민들의 눈에 좋게 비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평했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좌우를 막론하고 세월호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일은 있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