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사태 이후 인사참사에 꺾인 지지율 '주춤'
  •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40%대로 굳어지는 양상이다.
    지난 4월 세월호 침몰 직전 60%에 달했던 지지율은 사고 이후 정부의 총체적 부실 대응이 드러나면서 꺾이기 시작해 잇딴 인사 실패까지 겹치면서 상승 동력을 잃어버린 상황이다. 
    최근 중국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과 새누리당 전당대회 등 연이은 호재에도 상승폭은 더뎠다. 인사개혁을 위한 청와대 인사수석실 신설 등 보완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효과는 미미하다.
    18일 한국갤럽에 따르면 7월 3주차 국정수행지지도는 44%를 기록했다.
    박 대통령이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는 응답은 44%였으며 ‘잘 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47%로 더 많았다. 
    응답자들이 박 대통령의 직무수행을 긍정평가한 이유로는 열심히 한다(25%), 외교/국제관계(18%), 소신 있음/여론에 끌려가지 않음(11%) 순으로 조사됐다. 
    반면 부정평가 요인으로는 인사, 소통 등이 꼽혔다. 인사 문제가 35%로 가장 많았으며 소통 미흡(11%), 세월호 사고 수습 미흡(10%), 국정운영 부족(8%) 등이었다.  
  • ▲ 한국갤럽이 조사한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 수행평가 지표.  ⓒ 한국갤럽
    ▲ 한국갤럽이 조사한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 수행평가 지표. ⓒ 한국갤럽
    전주와 비교했을 때 긍정평가 이유로 ‘외교/국제 관계’ 비중이 감소한 것 외 특별한 변화가 없으며 부정 평가 이유에서도 여전히 ‘인사 문제’ 상위권에 올라 있다.
    갤럽 측은 “지난 주 긍정평가 상승 원인이 시진핑 주석의 방한이라면 이번 주는 새누리당 전당대회 등이 긍정적 영향을 미친 듯하다”고 분석했다. 
    실제 새누리당 지지도는 전주 대비 2%p 올랐고 새정치민주연합은 2%p 하락해 양당 격차 17%로 지방선거 이후 가장 크게 벌어졌다. 
    박 대통령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할 과제를 묻는 질문에 경기회복과 일자리창출이 1, 2위로 가장 많이 꼽혔다. 박 대통령이 올 하반기 국정운영의 축을 ‘경제’에 맡기고 각종 규제완화를 통한 경제살리기에 나선 것도 이같은 연장선에 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023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임의번호걸기(RDD) 방식의 전화조사원 인터뷰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이며 응답률은 17%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