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금 더 토론을 해보겠습니다"

    심상정 진보신당 공동대표는 18일 이렇게 말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관련해서 노무현 전 대통령과 토론을 해보겠다는 얘기다. 전날 노 전 대통령은 심 대표의 토론 요구에 "임기를 끝낸 대통령이 임기 중의 모든 문제에 관해 질문받고 토론에 응해야 하냐. 이제 나도 하고 싶은 일만 하면서 살고 싶은 보통사람"이라며 거부했는데 심 대표는 토론을 해야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노 전 대통령은 17일 자신이 만든 토론 사이트 '민주주의 2.0'에서 심 대표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는데 심 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를 재반박해 노 전 대통령의 토론 거부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간 논쟁은 확전될 태세다. 노 전 대통령은 "한·미 FTA는 이번 금융위기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는데 심 대표는 이날 인터뷰에서 "한·미 FTA 때문에 금융위기가 왔다는 말은 안했다"고 말한 뒤 "내가 지적한 것은 한·미 FTA는 지금의 금융위기를 불러온 정책의 연장선상에 있다"며 "문제의 핵심은 (노 전 대통령이) '동북아금융허브라든지 한·미 FTA가 살길'이라고 했는데 미국 금융위기는 살길이 아니라 벼랑 끝으로 가는 길이라는 걸 분명히 보여줬다"고 반박했다.

    심 대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미 FTA만이 살길이라고 고집할 근거가 있느냐"면서 "(노 전 대통령에게) 이걸 이제 묻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이어 "경제위기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세계 6위 외환보유고를 갖고 있음에도 사색이 되고 있지 않느냐"면서 "그것은 우리 체격에 맞지 않는 세력을 넘어서는 과도한 개방 때문이라고 이미 전문가들은 다 얘기하고 있다"고 주장한 뒤 "내가 말하는 것은 이미 과도한 개방으로 양극화가 심화되고 경제 불균형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또 메가톤급 개방을 하는 한·미 FTA에 문제제기를 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이 항상 얘기한 게 '대외의존도가 70% 이상 되는 우리나라에서 개방을 안하고 어떻게 먹고 사느냐'며 한·미 FTA 추진 근거를 말했다"고도 했다.

    심 대표는 또 "노 전 대통령은 민생과 개혁을 챙길 수 있는 충분히 강력한 기반을 갖고 있었다고 본다"면서 "국민이 탄핵에서 구해줬고 과반수 의석까지 만들어 줬지 않았냐"고 물은 뒤 "한·미 FTA에 공을 들인 반만큼만 비정규직 문제에 힘을 쓰고 복지를 늘리는 데 노력했다면 결과는 전혀 달랐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