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좀처럼 정치적 발언을 하지 않는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사흘째 목소리를 냈다. 그것도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이다. 여당 의원이며 현재 가장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로 꼽히는 박 전 대표이기에 그의 비판이 갖는 정치적 파장은 크다.

    지방에 지역구(대구 달성군)를 둔 박 전 대표는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을 사흘 연속 비판했다. 물론 사흘 연속 기자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었지만 기자의 질문이라도 준비되지 않은 발언을 하지 않았던 그의 그간 행보를 볼 때 이번 비판은 작심한 발언이란 해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박 전 대표는 5일 국회 본회의 출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수도권과 지방이) 공동발전하고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표는 "수도권과 지방이 같이 발전하는 방향을 제시하는 게 중요하다. 서로 어떻게 해야 잘 살게 하는가가 포인트고, 자꾸 싸우는 식으로 비쳐지는 것은 곤란하다"며 자신의 정책 비판이 여당내 수도권-비수도권 의원간 대립을 확전시킨다는 일각의 지적을 차단했다. 그의 비판이 적잖은 정치적 파장을 일으키지만 이번 박 전 대표의 발언은 '정략적' 발언은 아니라는 게 주변의 설명이다.

    박 전 대표 측 한 관계자는 "수도권 규제완화 문제는 의도적으로 공격하려는 발언이거나 정치적 목적을 갖고 하는 발언이 아니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지방에 지역구를 둔 의원으로서 정책에 대한 소신을 피력했다는 것이다. 이 문제가 수도권과 지역을 편가를 수 있는 문제이므로 정치 지도자로서 입장정리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에서 발언을 한 것이란 게 측근들의 설명.

    전날까지 정부 정책의 순서를 지적하며 지방 지원 문제를 주장했던 박전 대표는 이날은 수도권과 지방의 공동 발전 문제를 거론했다. 단순히 정치적 지지 기반인 영남만이 아닌 국토 전체발전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 특정지역에 편중됐다는 비판을 차단하겠다는 포석도 깔린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한 측근은 "이 문제는 정책적 비판으로 봐야 한다. 다른 의도는 전혀 없다. 당연히 할 수 있는 지적 아니냐"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