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선진당의 입 박선영 의원이 장관들에게 매서운 공격으로 눈길을 끌었다.

    박 의원은 4일 국회 대정부 질의 외교·안보·통일분야에서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에게 러시아가 국정원 직원을 추방시킨 점을 지적했다. 박 의원은 "왜 우리 외교관이 당했느냐"고 묻자, 유 장관은 "해당인의 명예도 있고, 수사기관의 일이기에 공개적으로 말하기에 적절치 않다"고 즉답을 피했다. 

    박 의원이 "단순히 개인 명예문제냐"고 물었지만 대답을 듣지 못하자 유 장관을 노려봤다. 유 장관도 질세라 잠시 박 의원을 응시하면서 회의장에는 어색한 침묵이 흘렀다. 그러나 유 장관은 박 의원의 기세에 눌려 눈을 피했다. 매서운 공격을 이어가던 박 의원은 준비된 자료를 보여주는 동안 제한 시간이 초과되는 것을 의식해 "말 안 할 때는 시간이 정지돼야 하는 것 아니냐. 말 안 할 때는 시계를 정지시켜 달라"고 요구했다.

    박 의원은 '독도'와 '동해' 표기 문제도 지적했다. 유 장관을 "애국가에 일본해와 장백산이 마르고 닳도록이란 말이 나와야 정신을 차리겠느냐"고 몰아붙이며 "왜 일본이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 지 아느냐. 생각조차 안해봤느냐"고 물었다. 유 장관이 "먼저 말해보라"고 하자, 박 의원은 "일본해에는 다케시마가 있지만 동해에는 독도가 있기 때문이다"고 호통을 쳤다. 박 의원은 "자문회의 구성하고 회의는 했느냐"면서 "2달 동안 (자문회의를)구성만 해놓고 회의를 한번도 안했다"며 "일본이 '동해'라고 바꿔주겠느냐. 여론이 들끓으면 혈세 받아서 태스크포스 만들고 아무 것도 안하고 그때만 이렇게 하겠다고 한다. 말만하고 행동이 없다"고 질타했다. 그는 "(독도 명기 정정을)누구한테 구걸하는 것이냐"고 따졌다.

    박 의원의 호통은 김하중 통일부 장관에게도 예외는 아니었다. 김 장관이 북한의 기아 상태가 수확기에 조금 나아졌다고 평가하자, 박 의원은 "정말 한심하다"며 "세계식량정책연구소는 콩고에 이어 북한을 세계 제 2위 빈국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박 의원은 대북전단지(속칭 삐라)를 보여주며 "통일부 관계자는 민간단체에 삐라를 날리지 말라면서 '법과 원칙에 따라 처벌하겠다'고 말하는데 국내법 어떤 법으로 처리할 수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김 장관이 "처벌할 수 없다"고 답했고, 박 의원은 "처벌할 수 없는데 법과 원칙으로 해결하겠다니…이건 협박이 아니냐"고 따졌다. 김 장관은 "그렇게 말한 적이 없다"고 부인하자, 박 의원은  "보도가 됐는데 부정하느냐"고 질타했다. 김 장관이 재차 "처벌할 규정과 법이 없다"고 답했고, 박 의원은 "처벌 규정이 아무 것도 없는데 민간 단체에 가서 이러는 것은 돈 대주고 뺨맞는 격이다. 또, 금강산에서 피격당하고 이젠 장관이 (민간단체에) 협박까지 하느냐"고 비판했다.

    질의시간을 초과한 박 의원은 마이크가 꺼졌음에도 계속 말을 이어갔고, 박 의원의 질의가 끝나자 의석에서는 "아주 잘했어"라며 의원들의 환호가 쏟아져 나왔다. 이윤성 국회부의장은 "방청석에 계신 분들이 '왜 잘하는 데 마이크 끄느냐'고 하는데 시간이 제한됐다. 예외는 없다는 점을 말씀 드린다"고 양해를 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