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교육과학기술부의 근·현대사 교과서 수정권고안이 발표되자, 좌편향 교과서 수정을 요구했던 보수성향의 교육관련 단체들은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내는 한편, 차후 교과서 논란이 일지 않도록 제도적 보완을 준비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김종일 반국가교육척결국민연합 공동대표는 31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육사생도가 '주적은 미국'이라고 하고 초등학생이 6.25는 남한이 일으켰다고 대답하는 충격적인 일들은 다 교과서 때문"이라며 "교과부가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부분에 대한 수정의지를 나타냈다는 점에서 이번 발표는 환영받을만 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공동대표는 "교과부의 수정안이 나왔지만 집필자들과 전교조 등의 반발이 예상돼 제대로 교과서가 수정될지는 미지수"라고 우려하며 논란이 일 경우 학교운영위원에서 문제의 교과서를 차단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재 학교에서 교과서 채택은 전적으로 교사에 의해 정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만약 집필진의 교과서 수정반대로 편향적 교과서가 바뀌지 않는다면, 학부모가 참여하는 학교운영위원의 무기명 투표로 문제의 교과서를 퇴출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최홍재 자유교육연합 운영위원장은  "차후 교과부 수정안의 미흡한 점이 있는지를 살펴봐야겠지만 일단 발전적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데 의미를 둔다"고 환영하면서, 교과서 검증시스템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2002년에도 근·현대사 교과서의 편향적 부분에 대한 논란이 있었지만 종합점수제에 의해 채택됐다"며 "종합점수가 높다고 교과서로 채택되는 것은 불량식품이 포장지 디자인이 좋다고 판매되는 것과 같다. 종합점수와 별도로 편향성 부분이 발견되면 퇴출시키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교총은 이날 공개 논평을 통해 "국가정통성과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내용을 바로잡겠다는 것은 당연한 조치"라며 "추후 비슷한 논란이 반복되지 않도록 교과서 발행 제도에 대한 점검과 보완이 필요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