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은 김민석 최고위원에 대한 검찰의 사전 구속영장 청구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야당탄압'으로 규정하고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도 거부하기로 하는 등 초강경 대응을 할 태세다. 30일에는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해 이같은 당 입장을 정리했다. 

    정세균 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이 정부가 출범하고 해도해도 너무한다"고 개탄했다. 정 대표는 "처음부터 공안정국을 조성하고, 표적사정을 하고, 보복사정을 계속 해왔다"면서 "그러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함께 손잡고, 정쟁하지 말고, 경제살리자고 하는데 어떤 것이 진짜 이 정권의 모습인지 혼돈스럽다"고 비판했다.

    정 대표는 우리도 그런데 국민은 어떻겠느냐"고 따진 뒤 "대통령도 마음을 합쳐 위기를 극복하자고 하고, 여당 대표연설에서도 그런 얘기를 했는데 한편으로는 뒤통수를 치고 있다"면서 "어떻게 이 정권의 진심을 믿어야 하느냐"고 말했다. 이어 "우리 의원들 모두 다 뒤지고, 심지어 김대중 대통령까지 음해를 하고, 선거재판을 하는 데도 완전히 차별을 두고, 여당 특정인을 위해 야당 당선자들을 선거법으로 옭아매려고 하는 것이 국민적인 걱정"이라며 "이제는 급기야 김민석 최고위원까지 정치적 탄압을 하려하는데 이 정권의 태도에 어떻게 대응할지 깊이 논의하고 행동을 통일하지 않으면 안 될 시점에 도달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 뒤 결과 브리핑에서 "김 최고위원에 대한 검찰수사를 야당탄압이자, 민주당을 겨냥한 표적수사로 규정하고, 검찰의 영장청구는 불구속 수사 원칙에도 맞지 않는 무리한 검찰권 남용이므로 당이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김 최고위원은 '실질심사를 당당히 받고 끝까지 싸우겠다'는 입장이지만 이번 사안은 당의 문제로 공동인식하고 당 차원에서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했다"면서 "앞으로의 행동지침은 당 지도부에 일임하기로 했다"고도 했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 대선 경선(구 민주당)과 18대 총선을 준비하며 중소기업 2곳으로 부터 4억원 가량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지난 29일 검찰로부터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됐고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는 31일로 예정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