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할 수 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27일 미국말 금융위기와 관련해 "많은 분이 10년 전 외환위기와 비교하지만 단언컨대, 지금 한국에 외환위기는 없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2009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정부의 시정연설'을 통해 "구제금융을 받아야했던 10년 전과는 상황이 판이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무역 의존도가 매우 높은 우리가 더 걱정하는 것은 금융 위기가 실물 경제의 침체로 파급되는 것"이라며 "이것이 선진국에서 촉발된 지금의 금융위기가 더욱 심각하게 느껴지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국제 공조에 적극 나서면서 유동성을 충분히 공급하고 내수를 활성화해야한다"며 위기 극복 해법을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 위기를 올바로 극복하면 한국경제는 크게 살아날 것이며 각국의 경제력 순위가 바뀔 것이고 대한민국의 위상도 높아질 수 있다"며 "이런 신념을 갖고 냉철하고 단호하게 이 상황에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문제는 오히려 심리적인 것"이라며 "실제 이상으로 상황에 과잉 반응하고 공포심에 휩싸이는 것이야말로 경계해야 할 가장 무서운 적"이라고 역설했다.

    외화 유동성 문제에 대해 이 대통령은 "금년 1월에서 9월까지 유가 폭등과 외국인 주식 매도로 경상 수지 자본 수지가 모두 적자에 빠졌지만 외환보유고는 2600억달러에서 2400억달러로 약 8% 감소하는 데 그쳤다"면서 "지금 보유한 외환으로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부는 시장이 불안에서 벗어날 때까지 선제적이고, 충분하며, 확실하게 유동성을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정부는 세계적 실물 경제 침체에 대비해 재정의 적극적인 역할을 확대하고자 한다"며 "예산 지출을 과감하게 확대하고 수출 증가 둔화에 대응해 내수를 활성화하는 선제적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사회간접자본 투자를 늘리고 고용 효과가 큰 중소기업과 서비스 산업 지원도 늘릴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 대통령은 연설 서두에 "국민 고통은 내게도 뼈저린 아픔이며 이 어려움을 반드시 극복해야 한다는 소명을 한시도 잊지 않고 있다"며 위기 극복 의지를 다졌다. 이 대통령은 국회 협력을 당부하면서 "정파의 차이를 넘어 국익을 중심으로 힘을 모아야만 국민도 기꺼이 동참할 것"이라며 "이번 정기국회의 남은 회기를 '비상국회'의 자세로 임해 주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