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무현 전 대통령이 25일 쌀 직불금 문제에 대해 책임을 시인했다. 노 전 대통령은 이날 친노사이트 '민주주의 2.0'에 올린 글을 통해 "제도의 설계가 엉성했던 점은 참여정부의 잘못"이라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은 "제도 개선이 신속하지 못했던 것도 잘못"이라며 "뒤늦게나마 최선을 다했지만 시간이 모자랐다"고 고백했다. 노 전 대통령은 "(앞으로) 더 많은 지적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쌀 직불금 부당수령자 명단 은폐 의혹과 관련해 노 전 대통령은 "참으로 놀라운 상상력"이라며 극구 부인했다. 노 전 대통령은 "한나라당은 곤란한 문제만 나오면 모두 참여정부탓"이라며 "미루고 덮어 씌우는 솜씨가 과연 그들답다"고 주장했다.

    노 전 대통령은 "한나라당은 저의 인기가 떨어질 것을 걱정해 은폐했을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당시 저는 더 떨어질 인기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그는 대선에 미칠 영향을 우려했을 것이라는 시각에 대해서도 "저는 선거에 어떤 기대도 하지 않고 있었다. 이는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은 또 국회 국정조사 증인채택 논란에 대해서도 불만을 나타냈다. 노 전 대통령은 "한나라당 대표, 원내대표 이런 사람들이 전직 대통령을 국회에 증인으로 부르겠다고 한다"며 "모두 막강한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니 오라고 하면 가야겠지요"라고 비아냥댔다. 그는 "굳이 저를 불러다가 모욕을 주고 싶은 거냐"며 "바보 같은 일은 그만 하자"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에만 무려 5개의 게시물을 올리며 쌀 직불금 문제와 감사원 중립성 논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