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안희정 최고위원과 양정철 전 청와대홍보기획비서관 등 대표적 친노인사들이 노무현 정권이 지난해 쌀 직불금 감사를 실시하도록 감사원에 직접 요청했으며 감사결과를 미리 보고하도록 지시한 사실을 인정했다. 안씨와 양씨 등이 만든 '더좋은민주주의연구소'라는 친노사이트를 통해 이같은 사실이 드러났다.

    이들은 24일 '쌀 직불금! 참여정부 책임론의 진실'이라는 글에서 "청와대 정책실과 국정상황실 등에서 스스로 감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참여정부 주요 정책을 선정하여 감사원에 협조를 요청하였고 이중의 하나가 직불금 제도였다"고 밝혔다. 이들은 "일부에서는 감사협조 요청 자체가 감사원의 독립성을 해치는 것처럼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며 "오히려 권장돼야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쌀 직불금 감사가 진행되고 문제점이 드러나는 과정 중에 다른 한편에서는 한미FTA의 핵심 후속대책으로 직불금제도의 확대가 6월 20일 대통령에게 보고될 예정이었다"면서 "청와대는 이에 따라 감사원에 직접 감사의 중간 결과를 설명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감사원의 사전보고 지시를 시인하면서도 "매우 정당하고 적절한 조치였다"고 해명했다.

    노무현 정부 책임론에 대해 이들은 "사사건건 전 정부를 물고 늘어지는 것은 스스로의 무덤을 파는 일"이라며 이명박 정부에 책임을 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