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비판하고 나섰다. 봉하마을 사저 주변산이 '웰빙숲'으로 조성되면서 예산이 낭비된 것을 지적한 것이다.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점검회의에서 "노 전 대통령 사저 증축과 그 주위에 환경 조성하는 것은 국민 혈세를 낭비한 '쌀 직불금 파동'에 버금가는 대표적 사례"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얼마 전에 서민을 자처하고 농민의 아들임을 자처하는 노 전 대통령이 경기도 골프장을 통째로 빌려서 골프 파티도 했다"며 "그 대표적 사례를 관련 위원회에서 파헤치지 못하고 쟁점화하지 못했다는 것은 우리 책임이 크다. 현장 방문을 하고 대변인은 이 문제에 중점을 두고 문제를 부각시켜 국민이 알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상도동 자택앞에는 주차할 공간도 없다. 노 전 대통령처럼 아방궁을 지어 사는 전직 대통령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봉화 보건복지가족부 차관의 쌀 소득보전 직불금 문제로 야권 및 여론의 집중 비판을 받고 있는 한나라당으로서는 노 전 대통령의 호화사저를 겨냥해 맞불을 놓겠다는 전략이다. 홍 원내대표는 "전직 대통령의 행각으로서는 아주 부적절한 행각"이라며 "그런 문제를 집중적으로 부각시켜서 더는 국민의 눈살 찌푸리게 하는 행동·발언을 못하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행정안전위원회 이은재 의원은 "(노 전 대통령 사저) 그 산 안에 깊이 들어가서 보면 골프 연습장까지 만들어놨고, 지하에 아방궁을 만들어서 그 안을 볼 수가 없는데 커다란 팬 시스템을 만들어놨다"며 "그 안의 컴퓨터 시스템이 굉장히 복잡한 게 들어가 있어서 웬만한 회사에도 안 쓰는 팬 시스템을 만들어 놨다. 이것이 언론에 전혀 부각되지 않았다"고도 했다. 그러자 홍 원내대표는 "무슨 웰빙 숲속에 골프 연습장까지 만들어놓고 그게 전직 대통령 사유지냐, 자기땅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경환 수석정조위원장은 노 정권 때 만들어진 '종부세' 문제를 들어 역공을 펼쳤다. 최 위원장은 "종부세를 만든 장본인이 다른 사람한테는 세금 폭탄을 왕창 터뜨려놓고, 자기는 20억원짜리에 3만원만 내고 있다"고 꼬집었다. 종부세 완화 논란을 두고 일각에서 '상위 1% 부자만을 위한 감세'라고 비판하는 데 대한 반론이자, 이 법을 만든 당사자인 노 전 대통령이 정작 자신의 종부세는 3만원 가량을 내고 있는 것을 지적한 것이다. 

    이범래 의원은 "봉하마을 꾸미기에 1000억원 정도 예산이 들어갔는데 이슈가 안돼서 국감 마무리 때 부각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이계진 의원은 "웰빙숲은 야당이 적대시하는 강남 사람이 살고 싶은 수준"이라고 거들었다. 이 의원은 "야당은 이봉화 차관 쌀 직불금 문제를 조사하라고 하고, 여당은 노봉하 문제를 조사해서 '(이)봉화 대 (노)봉하'로 하자"고 했다. 이 문제를 부각시켜 중반에 접어든 국감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한나라당 황영철 원내부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노 전 대통령이 국민의 혈세를 자신의 사저외 봉하마을 꾸미기에 쏟아부으며 성지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황 부대표는 "정부가 제출한 봉하마을 지원사업 보고서에 따르면 사저 뒷산에 웰빙 숲 조성 30억원 등 약 500억원의 예산이 지원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사저 주변에 변변한 주차시설도 갖추지 못한 YS의 경우와 비교하면 초호화판 '노방궁'의 조성은 국민의 지탄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9일 황 부대표는 농림수산식품위원회의 산림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봉하마을의 산은 높이가 해발 150m에 불과하고 외지인이 잘 찾지 않는 곳인데도 웰빙숲 조성지로 선정됐다"면서 "봉화산의 웰빙숲 조성은 노 전 대통령 사저 뒤뜰에 30억원의 혈세를 지원하는 꼴"이라고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