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부총리 신설을 두고 한나라당 투톱인 박희태 대표와 홍준표 원내대표가 입장 차를 나타냈다. 박 대표는 청와대와 보폭을 맞춰 경제부총리 신설에 부정적 입장인 반면 홍 원내대표는 긍정적 반응이다.

    박 대표가 반대 입장을 피력하면서 정치권의 경제부총리 신설은 일단 제동이 걸렸고 이 문제를 두고 여야간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여권의 입장 정리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홍 원내대표는 물론 임태희 정책위의장과 당내 경제통으로 불리는 이한구 의원 등이 경제부총리 신설에 찬성하고 있기 때문.

    14일 박 대표와 홍 원내대표는 CBS 라디오에 각각 출연했는데 시간차를 두고 인터뷰한 두 사람은 경제부총리 신설에 대한 질문에 상반된 답변을 했다. 박 대표는 "한나라당에서도 공감대가 이뤄지고 있다는 얘기가 들린다"는 사회자의 말에 "공식적으로 논의해 결정한 게 없다"고 말한 뒤 "경제부총리가 생긴다고 해서 경제 어려움이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도 하지 않는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경제부총리가 부활하면 다시 관치금융이 되지 않겠느냐는 청와대 걱정과 비슷한 시각이냐"는 질문에 박 대표는 "그렇다"고 답했다. 박 대표는 "정부를 크게 만들어 정책이 효율적으로 되고 국민에게 유리할 게 없다"며 "작은 정부 큰 효율, 이게 우리 목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경제를 일사불란하게 지휘한다고 되는게 아니다"며 "오히려 수평적인 평면에서 모아 정책을 결정하는 게 더 옳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지금도 장관 위에 총리가 있지 않느냐"고도 했다.

    반면 홍 원내대표는 "경제부총리 부활론에 찬성 입장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전날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이 "부총리제를 만들면 당장 일각에서 관치금융을 하겠다는 것이냐고 나올 수 있다"고 한 발언을 홍 원내대표는 "무리한 발상 같다"고 반박했고, "강 장관이 잘하고 있는 거 아니냐"는 이 대변인의 옹호성 발언에는 "일방적으로 강 장관이 잘하고 있다고 얘기하는 것도 무리"라고 지적했다. 강 장관에게 "시중의 비판이 많다"고도 했다. 이명박 정부 들어 경제부총리를 없앤 이유를 묻자 홍 원내대표는 "나도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