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전원구조' 잘못된 정보 흘려 구설수 오르기도
  • ▲ 18일오전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한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3km 앞 사고 해상에서 구조대들이 수색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 = 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18일오전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한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3km 앞 사고 해상에서 구조대들이 수색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 = 저작권자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진도 여객선 침몰사고 당시 안산 단원고와 경기도교육청의 늑장대응이 혼란을 키웠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박홍근 의원이 16일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수학여행 선박 침몰 사고 관련 사안 보고'에 따르면 제주해경은 16일 오전 8시 10분 학교측에 "학생들이 승선한 여객선과 연락이 닿지 않는다"고 통지했다.

    그러나 이를 보고받은 학교와 경기도교육청은 교육부 관계자가 언론을 통해 사고를 알기 전까지 교육부에 상황보고를 미룬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부에 상황전달이 이뤄진 것은 1시간 30분이나 지난 9시 40분이었다. 이로 인해 교육부의 최초 상황판단회의는 해경이 상황을 통지한 지 2시간이나 지난 10시 30분에서야 이뤄졌다.

    경기도교육청의 학생전원 구조 허위발표도 정보의 신뢰성 문제를 제기하는 학부모들의 반발이 이어져 경기도교육청에서 학교로 파견된 장학사가 부랴부랴 해경에 검증 통화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고경모 경기도교육감 권한대행은 17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문자 오보와 관련해 "추가확인이 필요하겠지만 현재까지 확인한 결과 단원고에 있는 경찰관이 현지 해양경찰과 주고받은 내용을 학교 관계자에게 설명하면서 실시간으로 구조 현황이 전달된 게 발단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상황이 급박하게 전개가 되고, 그런 과정에서 연락 체계가 충분히 갖춰지지 않았다"며 "먼저 초기에 단원고 학부모에게 잘못된 정보가 나간 것에 대해 사과 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