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석희가 JTBC 진도 여객선 침몰 사고 인터뷰 논란에 대해 직접 사과했다.

    손석희는 16일 오후 9시 방송된 'JTBC 뉴스9' 오프닝에서 "지난 30년 동안 갖가지 재난 보도 진행하며 내가 배웠던 것은 재난보도일수록 사실에 기반해 신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무엇보다 희생자와 피해자 입장에서 사안을 바라봐야 한다는 것이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손석희는 "오늘 낮에 여객선 침몰 사고 속보를 전해드리는 과정에서 저희 앵커가 구조된 여학생에게 건넨 질문 때문에 많은 분들이 노여워하셨다. 어떤 변명이나 해명도 필요치 않다고 생각한다. 제가 그나마 배운 것을 선임자이자 책임자로서 후배 앵커에게 충분히 알려주지  못한 저의 탓이 가장 크다. 깊이 사과드리겠다"고 전했다.

    이어 "속보를 진행했던 후배 앵커는 지금 깊이 반성하고 있고 몸 둘 바를 몰라하고 있다. 저도 많은 실수를 했었고 지금도 더 배워야 하는 완벽하지 못한 선임자이기도 하다다. 오늘 일을 거울삼아서 저희 JTBC 구성원들 모두가 더욱 신중하고 겸손하게 정진하도록 하겠다.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JTBC는 뉴스 특보로 진도 여객선 세월호의 침몰 소식을 전하면서 구조된 안산 단원고등학교 여학생을 생방송으로 인터뷰했다. 앵커는 여학생에게 "혹시 친구가 사망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라고 물었고, 이 사실을 몰랐던 여학생은 앵커의 얘기를 듣고 눈물을 터뜨렸다.

    인터뷰 논란 후 JTBC는 보도자료를 통해 "앞서 2시경 뉴스 특보에서 안산 단원고 학생과 전화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인터뷰 마지막에 단원고 학생의 사망 소식을 물어보는 부적절한 질문을 했습니다. 사고 학생과 시청자 여러분께 심리적 상처를 드린 것에 사과드립니다"고 공식 사과했다. 

    한편, 진도 여객선 세월호 침몰로 현재까지 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174명이 구조됐다. 여전히 284명의 생사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진도 여객선 침몰 인터뷰 논란 손석희 사과, 사진=JT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