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운동연합이 검찰의 환경운동연합 수사를 '정치적 보복'이라고 비난하고 있는 것과 관련, 한나라당은 "환경운동연합은 성역이 아니다"며 비판했다.

    차명진 한나라당 대변인은 10일 대변인 논평을 통해 "국민 세금 받아서 개인 주머니를 챙긴 행위는 수사기관의 엄정한 수사 대상이어야 한다"며 "조직 내부의 조사와 처리로 끝낼 사안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차 대변인은 "수준 낮은 정치적 흉내를 내다가 시민단체의 순수성까지 송두리째 까먹게 될까 우려스럽다"며 "국민은 이번 수사의 목적이 정치적 탄압이 아니라 공금횡령 처벌임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차 대변인은 아울러 환경운동연합 수사를 역시 비난하고 있는 좌파 시민단체와 민주당에도 "뭐 눈엔 뭐만 보인다는 말을 연상케 한다"며 "정당한 수사행위를 ‘정치적 보복’이라고 딱지 붙이는 것을 보니 과거 그들이 이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지 못했던 이유가 ‘정치적 보호’ 때문이었구나 하는 확신이 든다"고 비꼬았다.

    앞서 8일 서울중앙지검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환경운동연합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국고 보조금이 다른 용도에 쓰였거나 돌려졌는지 여부를 밝히기 위해 회계장부 일체와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압수했다. 지난 2월 환경운동연합은 상근 활동가 2명이 보조금 6600만원을 횡령했다는 의혹이 불거져 자체 조사를 벌인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