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 이사회가 8일 정연주 사장 해임제청안을 통과시키자 민주당은 "언론의 조종이 울린 날"이라고 논평했다. 정세균 대표는 이날 오전 회의에서 "법에도 없는 짓을 검찰과 감사원 KBS 이사회가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대통령은 KBS 사장 임명권은 있지만 면직을 할 권한은 없는데 초법적으로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같은 회의에서 송영길 최고위원은 "KBS 이사회가 정권요구에 의해 정연주 사장 해임요청안을 의결한다고 하는데 이는 이사회의 설치 근거를 스스로 위반하는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이 법률에 없는 것을 갖고 KBS 사장을 해임하면 탄핵사유"라고까지 목청을 높였다. 정 사장 해임이 위법이란 주장이며 법의 테두리 안에서 정 사장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게 민주당의 요구다. 

    법과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에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이다. 민주당의 주장처럼 방송통신위원회가, 감사원이, 검찰이, KBS 이사회가 정 사장 해임 문제에서 위법을 저질렀다면 비판받아 마땅하다. 하지만 여권의 위법을 비판하기 위해선 민주당 스스로가 법앞에 떳떳해야 하는데 민주당도 그렇지 못하다. 그래서 이들의 요구 역시 여론에 큰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민주당은 정 사장 해임에 강하게 반발하며 서울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었다. 6일에는 정 대표를 비롯 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 다수가 참석했고 7일에는 송영길 최고위원이 집회에 참석했다. 문제는 민주당의 KBS 본관 앞 규탄대회가 위법이란 것이다. 통합방위법에 따라 국가 주요 기간시설인 KBS 영내에서는 집회나 시위를 할 수 없도록 돼 있는데 민주당은 집회가 금지된 KBS 영내에서 버젓이 당 지도부가 총출동해 규탄대회를 연 것이다. 더구나 민주당은 KBS에 공문까지 보내 경찰 철수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에도 없는 짓을 검찰과 감사원과 KBS 이사회가 하고 있다"고 정 대표는 비판하지만 민주당 역시 법에도 없는 행위를 한 것이다.

    KBS 정 사장 해임 문제가 불거진 뒤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한나라당의 지지율은 상승한 반면 민주당의 지지율은 오히려 하락했다.(리얼미터 7일 발표, 한나라당 37.8%, 민주당 23.6%, 한나라당 5%P상승, 민주당 0.3%P 하락) 민주당 스스로가 법을 지킬 때 상대방 위법에 대한 비판에 여론은 공감하고 호응할 수 있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를 주장하며 장외투쟁을 해 42일이나 늦게 18대 국회를 연 민주당이 정연주 해임 문제로 다시 장외로 나가는 것에 여론은 냉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