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는 8일 KBS 이사회가 정연주 사장 해임 제청을 결정한 것과 관련, "공영방송을 바로잡기 위한 정상적인 절차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치권 일부의 정쟁화에 대해 "공영방송을 장악하겠다는 의도는 전혀 없으며, 새 정부는 지난 5년간 제 역할을 못한 공영방송을 제자리로 돌려놓겠다는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후임 사장 인선에 대해서는 "공영방송 이념을 잘 살릴 수 있는 인사를 KBS이사회에서 제로베이스에서 검토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정 사장 해임 이후가 더 문제"라고 말해 사장 인선을 두고 정치권 공방이 뜨거워질 것을 우려했다.

    이날 KBS 이사회에서 가결한 정 사장 해임제청안은 행정안전부를 통해 청와대에 전달될 예정으로,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 참석차 중국을 방문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귀국 후 해임 결정을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박형준 청와대 홍보기획관은 "정부의 기본적 입장은 KBS 사장 임면권을 대통령이 갖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KBS 이사회가 정 사장 해임제청안을 의결할 경우 이를 이 대통령이 수용할 지 여부에 대해 "대통령 결정사항이기 때문에 미리 말하기 어렵다"면서도 "정 사장의 경영상 부실 등과 같은 문제에 이유가 있다고 판단될 때에는 해임요구 제청을 받아들일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박 기획관은 "공영방송이 정권의 도구로 쓰여서도 안되지만, 국가기간방송이 국가 권력과 대립하는 상황은 국정 운영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