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은 일본의 중등교과서 독도 영유권 명기 문제와 관련, "정파를 떠나 국가적 차원에서 강력 대응해야 한다"면서 정부의 단호한 대응을 촉구했다.

    한나라당 임태희 정책위의장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독도는 영토와 역사에 관한 문제"라면서 "이 점에 대해서는 한치의 허점도 있어서는 안된다. 정부도 이 문제는 결의를 갖고 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임 정책위의장은 "어제 독도에 다녀왔다. 경찰이 철저하게 사명감을 갖고 경비하고 있고, 주민 두병이 결의에 찬 모습으로 우리를 맞아 주는 것을 보고 든든했다"면서 "이 문제에 대해서는 정파를 떠나 국가적 차원에서 결속하리라 결심했다"고 말했다.

    황진하 제 2정조위원장도 "일본의 독도영유권 명기 발표는 명백한 영토 주권침해 사건"이라고 규탄하면서 "시기적으로도 쇠고기 문제와 금강산 피격 사건 등 안보적으로 어려운 위기에 처한 우리의 상황을 뻔히 알면서 일본이 이런 결정을 한 것은 비열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황 위원장은 "당은 후속조치로 독도 실효지배를 강화하거나 독도 관련 법과 예산을 보강하거나 추가할 것 없는지 심사숙고해서 검토해야 한다"면서 "국제 사회에서도 일본의 망발을 확실하게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세계 제2위 경제 대국이라는 일본이 남의 영토를 갖고 계속 이런다면 세계 제1의 비양심국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라"고 경고했다.

    홍준표 원내대표 역시 "일본의 독도 명기는 파렴치한 행위"라고 비판하며 "정부 당국에서 강력하게 대처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