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는 15일 이명박 대통령이 일본 중학교 사회과목 해설서에 독도 영유권을 명기하겠다는 후쿠다 야스오 일본 총리의 주장에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리면 좋겠다'고 말했다는 일본의 요미우리 보도를 강력히 반박했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한국 내부를 분열시키고 독도 문제 본질을 왜곡하려는 일본측 언론플레이 결과라면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강한 어조로 공식 입장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G8 정상회의' 기간 중이던 지난 9일 후쿠다 총리와 만나 일본이 중학교 교과서 해설서에 독도 영유권 명기를 강행할 것이라는 언론 보도와 관련, "미래지향의 한일 신시대를 열어가자는 이 시점에 그런 사태가 벌어져서는 안된다"며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확언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요미우리 신문은 후쿠다 총리가 "다케시마(독도)를 쓰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통보'했으며, 이 대통령이 문제의 답을 한 것으로 보도해 파문을 일으켰다.

    당시 이 대통령은 일본측 도발과 관련한 보고를 받고 진상 파악과 대처를 지시한 상태로 이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우려를 강력하게 전달하기 위해 후쿠다 총리와 잠시 만나 환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후쿠다 총리는 이 대통령의 지적에 "일본으로서도 마지막까지 최선을 하겠다"는 취지로 말했으며, 일본 입장의 통보가 아닌 이해를 구하는 수준의 언급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요미우리 신문 허위보도에 대해 주일대사관을 통해 대응할 방침이며, 일본 정부도 문제의 보도와 관련해 입장 발표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상간 대화 내용 중 타국 정상의 발언을 익명보도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며 국제적 상식에도 어긋나는 결례다.

    이동관 대변인은 요미우리 신문 보도 행태에 대해 "'지금은 곤란하다'거나 '기다리면 좋겠다'는 것 모두 사실이 아니다"고 일축한 뒤 "있지도 않았고 사실무근인 터무니없는 얘기"라고 말했다. 그는 '기다리면 좋겠다'는 말을 했다는 주장에 "뭘 기다려달란 얘기냐"고 반문하며 "아닌 건 아니니 정확하게 바로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일본 언론발 왜곡보도가 우리 여론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점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 이 관계자는 "어떻게 대한민국 대통령이 독도를 양보하느니, 이런 얘기가 인터넷에 횡행하고 돌아다닐 수 있느냐"며 "나라 부끄러운 일"이라고 개탄했다. 그는 "네티즌은 대한민국 국민이 아니냐"며 "우리 언론도 흥미 위주의 선정보도를 지양하고 국익 관점에서 보도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