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은 14일 일본이 중학교 교과서 학습지도 해설서에 독도 영유권을 명기하기로 한 것에 대해 "독도문제는 역사문제일 뿐 아니라 우리 영토 주권에 관한 사항이므로 분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단호하고 엄중하게 대처해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역사를 직시하면서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구축해나가자는 양국 정상간 합의에 비추어 깊은 실망과 유감의 뜻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또 이동관 대변인은 "일본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을 약속하고서도 잊을 만하면 한번씩 독도문제를 분쟁화시키는 것을 더 반복해서는 안된다"고 논평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영토 문제는 양보하고 말고, 이해하고 말고 할 사안이 아니다"며 정부의 강경 대응방침을 알렸다. 이 관계자는 "독도 문제는 국민 정서를 감안해 절대 양보할 수 없는 대상이며 국가 주권과 관계되기 때문에 단호하게 대응해야 하지만, 우리가 실효 지배한 상황에서 강경 일변도로 나가 분쟁화되고 말썽이 되는 것도 사실 현명한 일은 아니다"며 "'투트랙'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지만 국민 정서, 더구나 반복적으로 일본이 분쟁화를 해왔다는 점에서 단호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정부 기본 입장"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