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는 14일 일본이 중학교 교과서 해설서에 독도영유권 명기를 강행한 데 대해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나가자는 일본 스스로의 약속을 뒤집는 행위"라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강력한 대응이 불가피하게 됐다"며 "우리 정부는 독도문제가 역사문제임과 동시에 또한 영토주권에 관한 문제로서 단호하게 대응한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해왔고, 이명박 대통령도 이 문제에 관해 단호한 입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가자는 것은 우리와 일본이 합의한 사항"이라며 "일본이 이를 어기고 해설서에 (독도 영유권 주장을) 기술하게 된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는 "독도문제는 영토와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강하게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며 "앞으로 한일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어떻게 갈 것인가는 우리보다 일본측에서 취하는 여러가지 행동에 달려있다"고 높은 수위의 대응입장을 밝혔다. 후쿠다 일본 총리의 방한과 관련해서도 "아직 확실히 결정된 사항은 없다"며 "그 문제는 계속 상황을 봐가며 최정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일본의 도발에 대해 외교통상부, 국토해양부, 교육과학기술부, 경찰청, 주일대사관, 관련 학계 등 유관기관별 동시 대응조치를 실시키로 했다. 먼저 외교부는 즉각적인 대변인 성명 발표에 이어 유명환 장관이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항의한다. 일본에서는 권철현 주일대사가 일본 외무성을 방문해 항의의 뜻을 전달할 예정이다. 여러 국제회의를 계기로 과거사 관련, 특히 일본의 부도덕성을 부각시키는 활동을 할 계획이다. 주한 외국공관 및 재외공관을 통한 일본의 독도침탈사도 폭로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해양부는 금년 중 독도의 지속적 이용을 위한 시행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의 조치는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를 강화하겠다는 의미를 갖는다. △ 독도 및 주변 해역에 생태계 및 자연환경 보존 조치 △ 독도 주변 해역에 해양수산자원의 합리적 이용을 위한 조치 △ 독도와 관련한 지식정보의 원활한 생산과 보급을 위한 조치 △ 독도 내 시설의 합리적 관리와 운영을 위한 조치 △ 울릉도와 연계한 독도 관리체제 구축 등 다섯개 분야 14개 사업이 시행된다.

    교육부는 김도연 장관 명의로 일본 문부과학대신 앞으로 항의서한을 발송하고, 어청수 경찰청장은 독도 수비대에 격려전화를 하고 독도 주변 수역의 경계를 강화하는 조치를 취하는 등 즉각적인 대응에 나선다. 또 교육부 산하 동북아역사재단은 15일 일본 교과서의 역사왜곡을 재조명하는 학술회의를 개최하고, 8월 13일부터 15일까지는 청소년 독도캠프를 열 계획이다. 유학생과 교포 등을 대상으로 '독도 아카데미' 행사를 실시, 오는 18일부터 8월 1일까지 독도관련 교육을 하며 26, 27일 양일간 독도를 방문토록 할 방침이다.

    지난 5월 18일 일본 요미우리 신문에 독도와 관련한 일본측 움직임이 보도된 이후 우리 정부는 초기단계부터 엄중한 입장을 표명하고 일본의 신중한 태도를 촉구하는 등 강력한 대응을 해왔다. 청와대 핵심인사는 "지난 도야코 정상회담 이후 두차례의 외교부 장관 회담과 차관급 전략대화 등 일본 외무성과 고위급 회담이 있을 때마다 우리측의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명기하지말 것을 촉구해왔다"며 일본의 도발을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