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의 대표적 공약인 한반도 대운하가 찬반 논란 속에 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영남권 지자체를 중심으로 낙동강 운하부터 먼저 건설하자는 주장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15일 대구 경북 지역의 학계 시민단체로 구성된 '낙동강 운하포럼'이 경북 구미에서 개최한 포럼에 참석해 수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경북 지역 관광자원 활용의 이점을 들며 "경부운하가 어려우면 낙동간 구간을 먼저 건설하자"고 제안했다. 이날 낙동강부터 운하를 건설하는 안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도 열렸다.

    앞서 지난 달 28일 김태호 경남지사도 기자간담회에서 영남권의 산업 치수 관광 기능 발전을 위해 "낙동강만이라도 운하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범일 대구 시장을 비롯해 영남권 5개 시·도지사는 23일 낙동강 운하의 조기 추진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작성해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지자체와 별도로 지역언론도 최근 낙동강 운하의 경제적 효과와 관련된 주장을 게재하며 공론화에 나서고 있다. 부산에서 발행되는 부산일보는 15일 대운하 건설때 김해 지역이 얻을 경제적 효과는 13조5000억원이라는 가야대 도시개발연구소 이용희 교수의 주장을 보도했다. 김 교수는 김해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낙동강 운하 건설이 경남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란 포럼을 통해 "낙동강 운하 건설로 막대한 홍수 피해를 막을 수 있으며 운하 건설로 관광객 유치 운하 주변 기업 유치에 의한 고용창출로 13조 5000억 원의 경제적 유발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대구에서 발행되는 매일신문도 3일자 사설을 통해 "정부도 공약이랍시고 무작정 추진할 수도 없지만 반대 여론에 묻혀 너무 몸을 사릴 필요는 없다고 본다"며 찬반을 떠나 대운하 건설과 관련된 국민 토론의 장을 정부가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지역 출신 정치권들도 낙동강 운하를 '띄우는' 분위기다. 한나라당에서는 '친 박근혜 전 대표 계'인 주성영 의원이 낙동강 운하 우선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나선 상태다. 주 의원은 8일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낙동강 운하가 빨리 건설될수록 대구·경북을 비롯한 영남권의 경제발전도 그 만큼 앞당길 수 있다"며 "운하건설 필요성에 지역사회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는 낙동강 지역은 서둘러 시작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