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정부가 한·미 쇠고기 협상과 관련, 미국 관보 내용까지 오역한 것으로 밝혀지자 통합민주당은 공세 수위를 더 높이고 있다. 13일 국회에선 한·미 FTA 비준 문제를 두고 청문회가 열리는데 민주당은 쇠고기 재협상 없이는 FTA 비준이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놓으며 정부·여당을 압박하고 있다.

    손학규 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한·미 FTA 처리 문제에 대해 쇠고기 재협상 없이는 국회 비준이 없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손 대표는 "우리 당은 기본적으로 FTA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고, 저 자신은 가능하면 비준을 되도록 17대 국회에서 처리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갖고 있지만 이번에 국민 건강을 완전히 무시하고 국민 뜻을 완전히 무시하는 쇠고기 협상을 보고 어떻게 비준에 나서겠느냐"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더욱이 동물성 사료조치가 이전보다 후퇴했고, 더 한심한 것은 정부가 이 사실을 몰랐다는 점"이라며 "협상에 임하는 기본적 자세가 안됐고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협상도 아닌 협상을 했다"고 비판한 뒤 "이것을 그대로 두고 한·미 FTA를 비준하겠다고 나서는 정부의 기본적 자세를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손 대표는 "이런 상황을 그대로 끌고 나갈 수 없다"면서 "미국정부 입장을 변호하고, 미국 쇠고기 광고에 급급한 정부의 자세는 반드시 고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경고한 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장관고시 연기해야 하고 재협상 절차에 들어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렇게 하면 그때 FTA 문제를 처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효석 원내대표는 "(쇠고기) 재협상 없는 FTA는 논할 가치가 없다"고 못박았다. 김 원내대표는 "이명박 대통령이 한·미 FTA를 처리하려면 미국에 가서 의회를 만났어야 했는데 만나지 않았다"면서 "이런 노력을 하지 않고 FTA를 하곘다는 것이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거듭 "쇠고기 재협상 없이 FTA는 없음을 분명히 말한다"고 주장했다. 최인기 정책위의장은 "영어도 모르는 공무원이 앞장서 협상을 그르쳤는데도 다시 협상을 않겠다는 정부를 이해할 수 없다"면서 "장관 고시가 15일 발효된다면 이 날은 대한민국 국치일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