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은 13일 미국 쇠고기 수입 재개 논란과 관련해 "오늘 미국정부가 대한민국 국무총리 담화문에 대한 내용을 수용하고 문제가 될 때는 우리가 중지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그 문제도 인정했다.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 20조도 인정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그 때문에 지난 담화문 내용이 통상마찰로 시행하기 힘들 것이라고 했지만 미국정부가 수용했기에 잘 됐고 이를 국민에게 알려야한다. 국회에도 내용자체를 알려달라"고 강조했다.

    앞서 수전 슈워브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12일 성명을 통해 "한 총리가 지난 8일 TV로 방영된 성명을 통해 미 국산 쇠고기 수입과 관련, 한국정부가 국민 건강 보호를 정책에서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고 밝혔다"며 "미국은 한 총리의 성명을 수용하고 지지하며 다른 어떤 것도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GATT와 한국 검역주권 논란에 대해서도 "GATT와 세계무역기구(WTO) 위생검역협정(SPS)에서 각국 정부가 자국 시민의 안전과 식품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주권을 보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또 야권에서 쇠고기 수입문제와 연계하면서 한미 FTA 국회 비준이 난항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해 "(FTA는) 지난 정권이 한 일 중에 가장 높이 평가를 받던 업적 중 하나"라며 "이 문제를 조속히 마무리 짓기 위해 국회에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FTA 문제는 여러가지 분야별로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종합적으로 보면 국익에 도움이 된다"며 국회 처리를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17대 임시국회는 FTA를 국회에서 비준해달라는 목적을 두고 사실 요청했고, 국회가 열렸다"면서 "오늘 바로 상정되어 통과되도록 각부 장관들이 적극 협력해주고 농수산식품부 차원에서는 여러 사안에 대해 국민에게 사실 그대로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근 광우병 논란과 조류 인플루엔자(AI) 문제를 언급하며 이 대통령은 "모두 국민건강과 밀접한 일"이라며 "국민건강과 식품안전에 대한 것이 얼마나 국민의 관심사인가를 우리가 알게 됐다. 이런 국민건강과 식품안전에 관한 문제는 정부가 사전사후에 국민과 완벽하게 소통해야한다"고 강조하면서 "소통문제에 있어 다소 부족한 점이 있지 않았나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각 분야 정책집행에 있어 국민과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데 아주 최우선의 과제로 두기를 부탁한다"며 국무위원들을 독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