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의 선거법 위반 수사가 '정권차원의 표적수사'라는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의혹제기에 야권은 즉각적인 반응을 나타내며 역공에 나섰다. 반면 여당은 '내야(內野)' 박 전 대표의 발언으로 통합민주당, 자유선진당, 창조한국당 등 '외야(外野)'권이 일제히 공세에 나서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한나라당 한 관계자는 "야권도 내외야로 구분해야할 지경"이라고 혀를 내둘렀다.

    야 3당은 4.9 총선 이후 후보자의 학력위조 문제, 비례대표 공천헌금 의혹 등 선거법 위반 수사가 진행중이다.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단독회동을 가진 자리에서 박 전 대표는 특히 양정례 비례대표 당선자와 함께 수사를 받고 있는 친박연대 서청원 대표를 의식한 듯 "친박연대 수사와 관련 청와대가 검찰에 매일 전화 넣는다는 소리가 있다. 잘못된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11일 국회 브리핑에서 "박 전 대표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표적수사와 정치보복이 청와대의 기획에 의해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입증된 것"이라며 청와대를 공격했다. 차 대변인은 "검찰 수사가 야당에 집중된 이유도, 전례없이 강도높은 수사가 진행된 것도 결국은 배경에 청와대가 있었다는 것"이라는 주장을 폈다.

    선진당도 박선영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박 전 대표의 발언을 근거로 "표적수사가 이뤄지고 있는 셈"이라고 공세를 취했다. 박 대변인은 "문제는 청와대와 검찰의 은밀한 커넥션이 비단 이것뿐이냐는 점"이라며 "청와대는 즉각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라"고 압박했다. 창조한국당역시 "박 전 대표도 확인한 정권의 표적수사"라며 보조를 같이 했다. 김석수 대변인은 "우리당에 대한 수사가 공천헌금수수 단죄를 빙자해 정치적 의도를 갖고 기획수사한 것"이라며 "박 전 대표가 '검찰의 청와대 일일보고 의혹'이 전혀 근거없는 것이 아님을 확인했다"고 소리높였다.

    여당인 한나라당 주류측에서는 "야당보다 더하다" "야당대표도 그렇게는 안한다"는 등 강한 불쾌감이 읽혔다. 강재섭 대표는 박 전 대표의 회담결과 발표 이후 아예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대통령은 표적수사 주장에 대해 '그럴 리가 있겠느냐. 나도 대선기간 검찰수사를 받았던 사람'이라며 부정적 견해를 제시했으나 박 전 대표는 거두절미하고 '이 대통령이 그런 게 있으면 바로 잡겠다고 말했다'고만 전했다"며 불만을 표했다.

    친이성향의 한 국회의원 당선자는 "박 전 대표가 당내당, 여당내 야당대표로 스스로 위치를 매겨서는 곤란하다. 정권 동반자라면 국익을 우선한 협력관계가 돼야하지 않겠나"고 말했다. 소장파 원희룡 의원은 박 전 대표의 '표적수사' 운운에 "집권 여당의 일각을 함께 담당하고 있는 입장에서 있을 수 없는 얘기"라며 "귀를 의심했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