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5월까지 탈당한 '친 박근혜 전 대표 계'의 일괄 복당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어떤 정치적 결단을 하겠다고 시사해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친박무소속연대 유기준 의원은 '탈당은 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비쳤다.

    유 의원은 12일 MBC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박 전 대표는 지난 대통령 후보경선 이후 고비마다 원칙과 정도를 걷는 정치인의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극단적인 선택을 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그는 박 전 대표의 향후 행보와 관련, "대략 당내 활동을 계속하면서 여당 내의 야당역할을 하거나 아니면 개혁의 기치를 들고 전당대회에 출마를 하든지 아니면 나로서는 생각하고 싶지 않지만 당을 벗어나는 세 가지 정도를 생각해 볼 수 있다"면서도 탈당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분석했다.

    유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회담에 대해선 "복당에 대해서 아마 큰 틀 안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나 생각해 본다"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 그는 "이렇게 복당문제가 공론화되면서 어느 정도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는 것 같아 우리들은 당이 앞으로 하는 것을 지켜보자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유 의원은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친박연대 양정례 당선자 등 일부 당선자를 배제한 선별복당 주장에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이번 총선 때에 친박무소속이든 친박연대든 모두 복당을 전제로 해서 유권자의 심판을 받은 것"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별도로 구별하지 말고 한꺼번에 입당시키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박 전 대표의 복당과 관련된 3원칙(즉시, 무조건, 그리고 일괄복당)을 들며 "이 원칙은 유효하다"고 말한 뒤 "만일 복당한 후 기소가 되면 당헌당규에 따라 당원권을 정지하면 될 것이고 출당조치 등 그렇게 취하면 될 것"이라며 "복당은 먼저 해야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