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친박 탈당파들의 복당문제에 원칙적으로 의견을 같이 했으나 박 전 대표가 요구한 '일괄복당'에는 여전히 이견을 보였다. 

    이 대통령은 10일 박 전 대표와 청와대 오찬 회동을 가진 자리에서 '복당에 대한 개인 생각은 어떠냐'는 박 전 대표의 질문에 "개인적으로 복당에 대해 거부감은 없다"고 답했다.

    이 대통령은 복당 문제에 대해 이같은 입장을 밝히면서도 "그러나 이 문제는 당에서 알아서 할 문제"라며 원칙적 견해를 덧붙였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 당내 정치적 현안에 개입하는 모습은 적절치 않다는 판단으로 해석된다.

    이날 단독회동을 마친 후 국회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직접 회동내용을 알린 박 전 대표는 "복당에 관련된 내용에 만족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이 대통령은 "당의 공식적인 결정을 무한정 끌고 갈 수 없다"는 박 전 대표의 견해에 "물론이다. (7월) 전당대회까지 끌고 가서는 안된다"고 말했다고 박 전 대표가 전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공당이 공식적인 결정을 내리지 않은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하고 "당이 공식 절차를 밟아서 해야 되지 않느냐는 권고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전 대표는 "당의 공식 절차를 밟아서 결정을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당 최고위원회에서의 복당 논의를 거듭 촉구했다.

    그러나 선별적 복당허용 혹은 일괄복당 등 방식에 대해서는 의견차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표는 "공천이 잘못됐고 국민의 심판을 받았기 때문에 복당은 당연하다"고 말하면서 "이 대통령은 이 부분에 대해 생각이 다른 것 같다"고 전했다.

    박 전 대표는 또 미국 쇠고기 수입 재개 협상과 관련해 "국민들이 정부를 믿지 못하고 있는데 이것을 국민의 소리를 잘 들어야 될 일로 받아 들여야지 이념 문제가 아니라고 말씀드렸다"면서 "지난 협상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이 많이 있는 만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리니 대통령께서 이에 공감하시고 그렇게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