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미석 사회정책수석이 자진사퇴 하는 등 '청와대 재산 의혹 파동'이 여론의 몰매를 맞고 있는 것과 관련, 임태희 한나라당 의원은 "다 시스템 문제"라며 "철저하고 투명하게 검증하는 절차와 제도가 시급하게 연구돼야 한다"고 말했다. 

    임 의원은 29일 불교방송(BBS) 라디오 '유용화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인선 시스템상 부족한 면이 있다. 내부적으로 인사청문회에 준하는 그런 검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임 의원은 한나라당과 청와대가 정책을 놓고 불협화음을 보이며  갈등으로까지 비쳐지는 것에 대해선 "과거엔 미리미리 상의를 하고 발표되기 전에는 서로 조율하는 과정이 있었는데 최근에 보면 그 과정이 많이 생략돼서 생기는 문제"라며 "실무선에서 논의가 충분히 되지 않은 상태에서 올리니까 이견이 큰 것처럼 보이고 그게 언론에 의해 보도되면서 좀 굉장히 갈등이 있는 거처럼 보였던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임 의원은 차기 당 지도부는 서로 소통이 잘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각자 각개 약진하는 방법도 있는데 전반적인 팀웍을 구성해서 잘 뤄어지도록 하는 연장선 상에서 당 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이 선출돼야 한다"고 말했다. 

    탈당 친박계 인사의 복당과 관련해선  "153명이란 숫자는 민의가 정한 것"이라며 조심스런 입장을 보였다. 이어 "18대 국회를 이끌 당 지도부가 구성된 후에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임 의원은 청와대 정무라인과 관련해선 교체보다 보완에 무게를 뒀다. 그는 "현재 대통령의 뜻을 고위급에서 서로 대화할 수 있는 그런 메신저가 부족하지 않나 하는 생각한다"며 "그런 점에서 정무 장관이나 정무 특보나, 이렇게 좀 대통령이 심부름을 시킬 수 있는 그런 사람이 있으면 정무 기능에 큰 문제는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임 의원은 자신의 정무 장관 발탁설이 나오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무슨 일이든 열심히 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