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쿄=연합뉴스)  민주당, 다함께당, 공산당, 생활당, 사민당 등 일본의 5개 야당은 7일 '나치의 개헌 수법을 배우자'는 망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의 자진 사임 또는 파면을 요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5개 야당 대표들이 서명한 이 성명은 아소 부총리의 망언에 대해 "나치즘을 긍정하는 해명의 여지가 없는 폭언으로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신뢰를 크게 손상시켰다"고 지적했다.

    성명은 이어 아소 부총리의 국제회의 참석은 "국익을 해친다"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에게 아소 부총리를 파면하라고 압박했다. 아소 부총리는 재무상 자격으로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회의 등 각종 국제회의에 일본 대표로 자주 참석한다.

    성명 발표 후 다카키 요시아키(高木義明) 민주당 국회대책위원장 등 각 당 관계자들은 아베 총리에게 성명을 전달하기 위해 총리 관저로 향했지만 사전에 면회 예약이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관저에 들어가지 못했다.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아소씨는 (발언을) 정정하고 있다"면서 "아베 정권으로서 (나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확고하게 표명했기에 문제가 될 일은 아니다"며 파면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혔다.

    한편 지난 5월 '일본군 위안부가 당시에 필요했다'는 망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오사카 시장이 공동대표로 있는 일본유신회는 아소 부총리에 대한 파면 요구는 시기상조라는 입장 아래 공동성명에 참여하지 않았다.

    아소 부총리는 지난달 29일 도쿄에서 열린 국가기본문제연구소 월례 연구회에서 헌법 개정은 조용히 추진해야 한다면서 "어느 날 보니 바이마르헌법이 나치 헌법으로 아무도 눈치 채지 못하는 사이에 바뀌었다. 이 수법을 배우면 어떠냐"는 등의 발언을 거침없이 늘어놓아 파문을 일으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