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이 대선기간 'BBK 주가조작' 의혹 제기 등으로 검찰에 고소.고발된 야당 인사들에 대한 법적 조치를 취하할 뜻이 없음을 밝히자 통합민주당은 "정치보복을 중단하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유종필 대변인은 28일 브리핑을 통해 "검찰이 정동영 전 대통령 후보 불구속 기소 방침을 언론에 흘리고 청와대와 한나라당이 검찰에 고소했던 야당 의원들에게 고소를 취하할 뜻이 없다는 강경 방침을 내놓고 있다"면서 "이것은 여권이 잘못된 장관 인사로 휘청거리는 위기를 벗어나기 위한 국면전환용 정치공세이며 보복정치"라고 비판했다.

    유 대변인은 BBK 주가조작 의혹을 가장 먼저 제기한 쪽은 이 대통령의 대선 후보 경선 경쟁자였던 박근혜 의원 측이라며 역공을 펼쳤다. 유 대변인은 "(BBK 문제는) 한나라당 경선 때 박근혜 후보가 먼저 제기한 문제"라며 "여권은 문제를 삼으려면 박근혜 의원부터 문제삼는 게 순서"라고 주장했다. 유 대변인은 "박 의원이 정 후보 보다 더하면 더했지 못하지는 않았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라고도 했다.

    유 대변인은 이어 "정동영 후보의 문제제기는 충분히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대선에 승리한 쪽이 패배한 쪽에 권력을 이용해 정치보복을 가하는 것은 1971년 박정희 정부가 검찰을 통해 김대중 후보를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한 사건 이후 처음"이라고 비판한 뒤 "당시 국민들은 승자의 치졸한 정치보복으로 받아들였는데 민주화 이후 사라졌던 정치보복이 37년 만에 다시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정 후보를 조사하려면 선거법 위반으로 고소된 이 대통령도 함께 조사하는 게 형평성 있는 법 운영"이라며 "정부여당이 권력기관을 이용한 정치보복을 중단하지 않을 경우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